인기 기자
러시아 병력 철수 '예의주시'…수출통제 전담 '러시아 데스크' 가동
"비상 연락망 구축·전문 대응지원 시스템 마련"
2022-02-17 06:00:00 2022-02-17 06:00:00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러·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국내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가 비상 연락망 체계와 기업 지원 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 러시아 병력의 철수에도 상황이 급박하게 전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러시아 데스크 개설 등 사전적 대응에 주력한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략물자관리원은 미국의 수출통제 조치 강화 시 전담 수출통제 상담 창구(가칭 러시아 데스크)를 개설하고 통제대상 해당 여부검토 등 기업 상담과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코트라는 무역투자 피해를 우려해 '무역투자24' 내 대러시아, 대우크라이나 수출입기업 전담창구를 구축했으며 수출입 기업들의 어려움을 실시간으로 접수해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러시아, 우크라이나 현지 진출기업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키예프, 모스크바 등 무역관 통해 진출기업 동향 및 애로사항을 점검 중이다.
 
공급망의 경우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가 러시아, 우크라이나로부터 공급받는 원자재, 소부장 관련 업계 애로를 접수해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출범한 글로벌 공급망분석센터는 사태 악화 시 수급 우려가 큰 품목의 국내외 가격·수급 동향 등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업계와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실물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범정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한 사항은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가전, 자동차, 조선 등 우리 기업의 대러 주요 수출과 현지 경영에 피해가 없도록 물밑에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 측은 "러시아 병력이 철수 중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도 있었으나, 상황이 급박하게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무력충돌 발생 시에는 우리 기업이 여러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어 사전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산업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 대러시아 수출 통제를 포함해 금융 제재 확대, 현지 기업 경영악화, 에너지 수급난, 공급망 교란 등을 꼽은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러·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국내 기업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전문화된 대응지원 시스템을 마련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