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기재부 예산편성 기능, 청와대·총리실 직속으로"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경, 정부도 동의할 것"
2022-01-03 04:52:05 2022-01-03 04:52:0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2일 정부 예산 편성과 관련해 "기재부에서 예산 기능을 좀 떼서 청와대 직속, 또는 총리실 직속 이런 쪽으로 바꿀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SBS와의 인터뷰에서 "공무원은 국민의 명령을 대신하는 대리인들이기 때문에 국민의 뜻을 따라야 되지 않겠나. 임명 권력은 선출 권력의 지휘에 따르도록 헌법과 법률에 되어 있기 때문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또 국민의 뜻이 관철되게 하기 위해서"라며 이같이 말했다.
 
기재부는 그동안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펼쳐달라는 이 후보에 맞서 전국민 재난지원금·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편성 문제를 놓고 번번이 갈등을 빚어왔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2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 빌딩에서 열린 미래당사 '블루소다' 개관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후보는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손실보상을 위한 새해 추경 편성과 관련해 "국민들께서 겪는 고통이 너무 크기 때문에 저는 이번에 추경에 정부가 동의를 하실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안 할 수 없는 것이 이미 올해분 가용 예산을 다 써버렸다"며 "어차피 마련해야 되는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50조원, 또 김종인 위원장께서 100조원 지원 말씀을 이미 내놓으셨기 때문에 저는 큰 무리 없이 제가 주장하는 바대로 좀 대규모의 선제적인 선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후보는 '야당에 대장동 의혹 관련 특별검사 추천권을 양보할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는 "특검을 자기들이 임명하게 해달라라는 건데, 공정성을 훼손하겠다는 것"이라며 "중립적으로 해야 한다. 모든 영역이 성역 없이 조건 달지 말고 즉시, 공정하게 수사하는 게 특검의 취지라서 저는 그런 차원에서 최대한 좀 빨리 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야권에서는 '특검을 안 하면 토론을 안 한다', 이러는 걸로 봐서는 둘 다 안 하기 위해서 작전을 쓰는 게 아닌가 생각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두환 경제성과 인정 발언'에 대해서는 거듭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 후보는 대선 국면에서 주워 담고 싶은 발언을 묻는 질문에 "주워 담아야 되겠다는 생각까지는 아니고, 좀 많이 나갔다고 생각하는 게 전두환을 부적절한 예로 들었다"며 "어떤 경우에도 진영 흑백논리가 아니고 있는 대로 보자라는 취지에서 말을 하다 보니까 너무 멀리 가가지고 적절치 않은 사례를 든 게 제 조금 잘못이어서 이건 안 했으면 좋았겠다, 오히려 그 때문에 상처받거나 오해하는 분들한테는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