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지향…종전선언 막을 수 없다"
"외교 원칙은 '국민'과 '실용'…국익 중심의 균형적 사고 필요"
"역사·영토문제엔 단호…사회경제 교류협력은 계속"
"정전상태 빨리 끝내야…종전선언 후 평화협정 추진, 공동번영으로 가야"
2021-11-25 14:19:52 2021-11-25 14:19:52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일본 정계를 비롯한 국내외 일각의 종전선언 반대 기류에 대해선 종전선언을 막을 수도, 막아서도 안 된다고 분명히 천명했다.

이 후보는 25일 오전 서울시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국일보가 주최한 코라시아 포럼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한일관계는 정말 가깝고도 먼 관계인데, 점점 멀어져 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면서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국가 외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국민을 중심에 두고 실용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각국은 국제법과 현실적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상황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고 국익 중심의 균형적 사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관계에 대한 원칙을 천명했다. 이 후보는 "일본 국민과 한국 국민의 관계, 일본 현실정치와 한국 현실정치의 관계는 구분돼야 한다"면서 "역사문제나 영토문제 등은 단호해야 하지만 양국의 사회경제적 교류 협력은 계속 확대·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김대중-오부치 선언에 한일관계의 미래설계가 들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 국가의 이익, 그리고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현실정치 권력들이 조금 더 양보하고 인정할 건 인정하는 토대 위에서 정말로 미래지향적 새로운 관계를 맺어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종전선언 추진에 대한 뜻도 분명히 했다. 이 후보는 "최근에 종전선언과 관련해 여러 논란들이 있는데, 정전상태는 어떤 이유에서든 빨리 끝내야 한다"면서 "어떤 정치적 이유를 들어서라도 종전선언 자체를 막을 수 없고, 막아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일본의 정치권 일부가 한반도 종전선언에 반대하는 기류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일본 정계는 일본 국익에 부합할 테니 그런 주장을 할 수 있다"면서도 "우리 입장에선 명확히 정전상태를 종전상태로 바꾸고 다시 평화협정을 넘어서서 상호공존하고 또 서로 도움이 되는 공동번영의 관계로 발전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2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서울시 동작구 '복합문화공간 숨'에서 열린 '군대 내 성폭력 OUT, 인권 IN' 여성 군인들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