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여야정 협의체 재가동, 확정된 것 없다"
문 대통령 9월 UN총회 참석여부에는 "관례적으로 참석"
2021-08-18 18:04:37 2021-08-18 18:04:37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18일 여야정 상설 협의체 재가동과 관련해 "현재까지 진전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야정 협의체는 재가동을 계속 논의 중"이라며 "일정, 형식, 의제 등등에 대해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며 이같이 전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이르면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이 성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이에 선을 그은 셈이다.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 박완주,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여야정 상설협의체 관련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 정책위라인이 참석대상, 시기, 의제 등을 조율하면 각 당 대표에게 보고되고, 이후 청와대와 최종 확정을 하는 방식이다.
 
정치권에서는 '의제'를 두고 여야 이견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유력하다. 청와대와 여당은 코로나19 피해 지원 방안과 코로나 백신 수급 등 민생현안을 두고 초당적인 협력을 다짐하는 자리가 되기를 원하고 있지만, 야당에서는 '드루킹 댓글조작' 등 정치현안 등도 포함시키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9월 미국 뉴욕 유엔(UN) 총회 참석여부와 관련해 "현재로서 공유할 수 있는 사안은 없다"면서도 "9월에 유엔총회가 열리고, 또 (문 대통령이) 참석을 해오셨다는 관례를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에 화상으로 실시한 지난해를 제외하고 취임 후 매해 유엔총회에 참석해왔다. 이번 유엔총회는 일부 화상회의 형태로 운영되지만, 기본적으로는 대면 회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남북한 UN 동시가입 30주년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청와대가 18일 여야정 상설 협의체 재가동과 관련해 "현재까지 진전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에서 추모사를 발표하는 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