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방미성과 국민 체감토록 구체화"…범부처TF 가동
반도체·백신 등 TF 구성,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워킹그룹 등
2021-05-24 17:45:26 2021-05-24 17:45:2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한미정상회담이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후속조치 실행에 만전을 기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내부회의 등에서 "방미 성과를 경제협력, 백신, 한미동맹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등의 분야별로 각 부처에서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리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귀국 후 방역 관련 절차가 종료된 후 바로 업무에 복귀해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과 청와대 내부회의를 이어갔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오전에 개최한 '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 관계 수석 회의' 결과를 보고하고, "후속조치 점검과 추진을 위해 청와대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주요 내용은 △반도체·배터리 등 핵심산업, 백신에 대한 '범부처 TF' 구성해 한미 협력 방안 모색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수립을 위한 범부처·제약업체들이 참여하는 '전문가 워킹그룹' 구성 △우리 측 기업의 컨소시엄 구성, 원부자재 수급 및 기술이전, 코벡스 협력방안 등 후속조치 추진을 위한 범정부 차원 지원 방안 강구 등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과거 (한미동맹이) 수혜적 안보위주 동맹이었다면 이제 호혜적 동반자적 동맹으로 발전하게 됐다"면서 △한미 정상 간 개인적 신뢰·유대 구축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능력 확보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강화 △글로벌공급망·첨단기술·해외원전 등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강화 △기후변화·보건·무역 등 글로벌 과제 공동대응 등을 구체적 순방성과로 꼽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한미정상회담이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후속조치 실행에 만전을 기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전날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는 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