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송영길 "집값 6% 있으면 살 수 있는 구조, 국토부와 협의 중"
5·18기념문화센터서 '누구나집 프로젝트' 설명…LTV 완화, 정부와 협의해 조만간 결론
2021-05-18 15:33:40 2021-05-18 15:33:40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집값의 6%만 있으면 집을 살 수 있는 구조를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무주택 실수요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비율(LTV) 완화 비율을 정부와 협의해 조정하고 있다며 조만간 결론을 내리겠다고 했다. 
 
송 대표는 18일 광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천에서 진행 중인 '누구나집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이것을 좀 더 진화발전시켜 집값의 6%만 있으면 자기 집을 살 수 있게 하는 구조를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누구나집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SPC(특수목적법인)는 50%가 장기 모기지로 자금을 조달하고 10%는 시공사가 투자하고, 10%는 프로젝트를 통한 개발이익의 재투자로 하고 나머지 30% 중 24%는 전세보증금 담보대출로 해서 집값의 6%의 현금으로 자기 집을 사게 하는 구조를 상당히 구체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는 "LTV를 (완화)한다고 '빚내서 집 사냐'고 이야기를 하는데 월세를 내든, 전세금 이자를 내든, 돈 빌려 집을 살 경우 그 빌린 돈의 이자를 내든 주거비를 어떤 형태로든 내는 것"이라며 "이 차별구조를 없애겠다는 것이 누구나집 프로젝트 핵심이고 주거의 새로운 대안을 보여드리겠다"고 약속했다. 
 
또 송 대표는 무주택 실수요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완화와 관련해 "투기지역, 조정지역, 일반지역의 LTV가 40, 50, 60%인데 실수요자를 위해 일부 조정하는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며 "조만간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집값의 6%만 있으면 집을 살 수 있는 구조를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우리들의 오월'을 주제로 41주기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