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도자기 의혹' 박준영 "카페 운영 중단…관세청 의견 따를 것"
인사청문회 "관세청 의견대로 조치하겠다"
향후에도 카페 운영 안해…유럽 벼룩시장 중고
2021-05-04 14:42:30 2021-05-04 14:42:30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부인의 '도자기 반입·판매 의혹'에 대해 관세청 의견대로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혹이 불거지자, 박 후보의 부인은 현재 카페 영업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준영 해수부 후보자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도자기 반입·판매 의혹에 대해 "관세법 위반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관세청과 해결 방법을 협의하고 있다"며 "관세청의 의견이 나오면 그 의견대로 무조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문제가 커지고 와이프도 힘들어해서 현재는 카페 영업을 중단했고 향후에도 운영을 안할 것"이라며 "현재 인수자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 후보자가 지난 2015~2018년 주영 한국대사관에서 재직하는 동안 그의 부인이 도자기 장식품을 대량 구매한 뒤 관세를 내지 않고 반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도자기 판매 수익과 관련해서 박 후보자는 "지난해부터 올해 4월 16일까지 카페에 3200만원 가량의 매출이 발생했다"며 "도자기 판매액은 와이프도 정확히 기억을 하지 못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10% 내외 정도가 본인이 추정하는 상태"라고 말했다.
 
야당에서 배우자가 수천만원의 장식품을 카페에서 불법판매 했다고 지적하는데 수익 창출을 얼마나 했나는 질문에 대해 "카페 매출 관련 세무사한테 받은 자료는 2019년 12월부터 인데 12월 뒤로는 3200만원 정도 매출을 올렸고 도자기 판매 매출은 (매출액의) 10% 내외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고 답했다.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0만원 정도 이익을 본 것인가. 유럽 벼룩시장에 중고가 많다. 이게 비싼 물건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부인의 '도자기 불법 반입·판매 의혹'에 대해 관세청 의견대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는 박준영 후보자. 사진/뉴시스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