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부동산 적폐청산, 관행·문화 바꾸자는 것"
청 핵심관계자 "환부가 있다면 도려내고 혁파하는 것이 맞다"
2021-03-17 13:40:19 2021-03-17 13:40:1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적폐청산'에 대해 "사람에 대한 것이 아닌 오랫동안 쌓여온 관행과 문화를 바꾸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침에 부동산 적폐청산 관련 보도가 있었는데, '부동산 적폐'라는 표현에 혼선이 있는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상 국무회의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사건' 관련 "국민들께 큰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한 마음이다. 특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국민들께 큰 허탈감과 실망을 드렸다"며 공식 사과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의 부패 구조를 엄중히 인식하며 더욱 자세를 가다듬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임하고자 한다"며 "공직자들의 부동산 부패를 막는 데서부터 시작해 사회 전체에 만연한 부동산 부패의 사슬을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이번 계기에 우리 사회 불공정의 가장 중요한 뿌리인 부동산 적폐를 청산한다면, 우리나라가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선 문 대통령의 '부동산 적폐 청산'이 강력한 '사정 드라이브'로 이어지고, 대규모 공직기관 인적쇄신으로 연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잘못된 관행과 문화를 바꾸자는 것이다. 환부가 있다면 도려내고 혁파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문 대통령은 그런 취지로, 부동산 부패 사슬을 끊어낸다는 의미의 적폐청산을 언급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청와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적폐청산’에 대해 “사람에 대한 것이 아닌 오랫동안 쌓여온 관행과 문화를 바꾸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은 전날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