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이노-LG엔솔, 바이든 '거부권 결정' 앞두고 갈등 고조(종합)
SK "사실 왜곡 서한으로 조지아주-SK이노 이간질"
LG "본질 벗어난 주장 되풀이 가해자의 보상이 핵심"
2021-03-16 15:00:42 2021-03-16 15:00:42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미국 국제무역미원회(ITC)의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 판결이 나온지 한달이 넘었지만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갈등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ITC 판결에 대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에 따라 최종 승자가 가려질 것으로 예상되나 내달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양사의 진전된 합의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픽/뉴시스
 
16일 LGES와 SK이노는 미 ITC 영업비밀 침해 소송 결과와 관련해 날카로운 신경전을 이어갔다. 먼저 SK이노는 입장문을 통해 LGES이 최근 5조원 규모 미국 투자계획을 내놓고 자사 조지아주 공장 인수를 시사한 것을 두고 "무책임하고 도를 넘은 거부권 행사 저지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영향을 주기 위해 억지로 만든 계획에 불과하며 이번 소송의 목적이 SK이노를 미국 시장에서 축출하고 LGES의 독점적인 지위를 구축하는 데 있다는 것을 공공연하게 드러냈다는 것이다. 
 
SK이노는 "실체도 제시하지 못한 투자를 발표하는 목적이 경쟁 기업의 사업을 방해하기 위함이라는 것은 미국 사회도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오히려 미국 사회의 거부감만 증폭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구체성도 구속력도 없는 발표만 하는 것은 한미경제협력, 특히 미국의 친환경 정책의 파트너가 돼야 할 K-배터리의 신뢰성을 무너뜨리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LGES가 조지아주 출신 상원의원에게 사실관계를 왜곡한 서한을 보내 SK를 비난한 것은 조지아주와 SK이노 간 협력 관계를 이간질하는 행위"라며 "SK와의 상생을 원한다는 LG의 주장이 얼마나 진정성 없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SK이노는 "LGES도 SK이노의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이 지역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경향이 중대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것이 바로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앞서 LGES은 지난 12일 미국 배터리 시장에 2025년까지 5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정책 드라이브에 맞춰 물량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LGES은 다음날인 13일 조지아주에 SK이노 공장을 대체할 수 있는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거나, SK이노가 짓고 있는 공장 인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LGES도 즉각 입장문을 내고 "미국 시장 성장에 발맞춘 당사의 정당한 투자계획을 폄하하고 본질에서 벗어난 주장을 되풀이 하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면서 신경전을 이어갔다. 
 
LGES는 "자사의 투자 결정은 SK이노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거나 공급받을 계획이 있는 고객들과 조지아주가 어떠한 불이익을 받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차원에서 결정된 것"이라며 "할 수 있는 부분은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소송과 관련해 "영업비밀 침해 소송은 경쟁사의 사업을 흔들거나 지장을 주려는 것이 아닌 SK이노가 영업비밀을 침해한 가해기업으로서 피해기업인 당사에 합당한 피해보상을 해야한다는 것이 사안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송으로 양사간 건전한 선의의 경쟁관계가 정립되고 대한민국 배터리 산업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ITC는 지난달 10일(현지시간) 향후 10년간 SK이노의 전기차 배터리 관련 부품에 대한 미국 내 생산·수입 금지를 명령했다. 우리나라 행정심판과 유사한 ITC 결정은 미 대통령의 심의와 승인 절차(Presidential Review)가 필요하다. 검토 기간은 60일로 판결 이후 한달이 넘은 현재 바이든 대통령은 남은 26일동안 거부권 행사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