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세균 총리 "스키장 운영 전면중단, 관광명소도 폐쇄"
"특별방역대책, 오는 24일부터 내년 1월3일까지"
2020-12-22 09:06:06 2020-12-22 09:06:06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국내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연말연시 스키장 운영과 관광명소를 전면 패쇄키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형식적 단계 조정보다는 생활 속 감염 확산을 실질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연말연시 방역강화 특별대책을 시행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일주일 가까이 매일 100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거리두기 단계 격상 여부를 놓고 많은 사회적 논의가 있었다"며 "이번 특별대책은 성탄절 전날부터 새해 연휴가 끝나는 날까지 전국에 걸쳐 시행하며, 거리두기 3단계보다 더 강화된 방역조치도 함께 담아, 3차 유행의 기세를 확실히 제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다가오는 두 차례의 연휴가 코로나19 확산의 도화선이 되지 않도록 스키장을 비롯한 겨울스포츠시설 운영을 전면 중단하고 연말연시에 인파가 몰리는 주요 관광명소도 과감히 폐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5인 이상의 사적인 모임까지도 제한하고 식당에 적용하는 방역수칙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일상생활 속 감염의 고리를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대규모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는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 등 취약시설은 외부인 출입통제, 종사자 사적모임 금지, 주기적 선제검사 등 빈틈없는 방역관리에 나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번 방역강화 조치는 전국 모든 곳에 일관되게 적용하고 지방자치단체별로 기준을 완화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권역에서 권역으로 확산세가 옮겨가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이번 특별대책을 통해 정부가 국민 여러분께 부탁드리는 메시지는 명확하다"며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맞아 모든 모임과 여행을 취소하거나 중단해 주시고, 집에 머물러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