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동생 사건 묻자 '통일부 가라'·'합참 가라' 서로 넘겼다"
공무원 형 이래진씨 외신 기자회견…정부 초기 대응 미흡에 불신 커진 듯
"정부 연락이라곤 해수부 장관 명의 위로 서한 한장 뿐"
2020-09-29 16:08:59 2020-09-29 16:08:59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것으로 확인된 공무원 A씨의 유족 대표 이래진씨는 29일 "오늘이 8일째인데 단 한번도 정부나 유관기관 어떤 사람으로부터 전화를 받거나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며 "지난 토요일 해수부 장관 명의의 위로 서한, 딱 종이 한장 뿐"이라고 토로했다.
 
이씨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들 상대로 기자회견을 열고 "23일 수색 과정에서 북측에 잡혀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통일부나 국방부 합참에 문의했는데 서로 '통일부로 가라', '합참으로 가라'고 넘겼다가 마지막 두 군데에서 알아보고 연락하겠다고 해놓고 지금도 연락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씨는 A씨가 월북을 시도한 정황이 있다는 정부의 발표를 반박해오고 있다. 이씨는 "동생은 8년간 자부심을 갖고 근무해온 국가공무원"이라며 빚이 있다는 건 월북 사유가 아니라고 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A씨가 3억여원의 빚이 있고 그중 2억여원이 도박으로 인한 것이라며 채무를 월북 정황의 한 가지로 제시한 바 있다. 
 
다만 이씨는 "동생 죽음으로 인해 안타깝고 분노스럽지만 평화의 시간이 만들어지길 간절히 희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국제 공조 조사단 △공동 시신 수습 △월북몰이 관련 사과 △재발방지 노력 △남북 평화 노력 △정보 공유 등을 요청했다.
 
이씨는 사건이 알려진 다음 날인 24일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언론 인터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면담 등을 통해 재차 정부의 월북 정황 발표에 문제 제기를 해오고 있다. 당초 사건 발생 직후 국방부와 통일부 등에 문의한 뒤 제대로 된 답변을 받지 못하면서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통일부는 A씨가 숨진 이튿날인 23일 민간단체의 마스크 등 대북 의료물품 반출을 승인한 사실이 알려져 곤혹을 치르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북한 입장 확인을 앞두고 사실 관계가 확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요건을 갖추고 있는 민간단체 반출승인을 중단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지만 논란은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A씨의 형 이래진 씨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언론회관 서울외신기자클럽에서 외신 기자를 상대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