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이인영, 북 향해 '합의 이행' 촉구
9·19 남북공동선언 2주년 기념해 취임 후 첫 판문점 방문
2020-09-16 13:14:53 2020-09-16 13:14:53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6일 판문점을 방문, 북측을 향해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며 남북 정상 간 합의를 이행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번 방문은 이 장관이 지난 7월 취임한 이후 처음으로 9·19 남북공동선언 2주년을 기념해 이뤄졌다.
 
이 장관은 북측이 나름대로 합의 준수 의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다만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는 분명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후 김정은 위원장이 대남군사행동 보류를 지시한 것은 더 이상의 긴장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확성기 철거와 대남전단 준비 중단 등을 평가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전 경기 파주시 판문점을 방문해 둘러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 장관은 "9·19 선언이 군사적 분야에 한정돼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남북의 시간'을 재개하기 위해 앞으로도 공동의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체적으로는 인도 분야와 교류 협력 분야의 '작은 접근'부터 진척시켜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 장관은 "코로나 상황이 완화된다면 10월부터라도 판문점 견학과 비무장지대(DMZ) 평화의 길을 신속하게 재개할 것"이라며 "판문점에서 소규모 이산가족 상봉도 제의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 외에도 남북 간 협의 채널을 우선 복원하자는 의사도 전했다. 이 장관은 "보건의료, (코로나19) 방역 협력, 기후환경 분야의 인도협력은 한미 간 소통을 바탕으로 정세와 관계 없이 연간 일정 규모 이상 지속돼야 남북미가 상호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포함한 협의 채널이 복원되고 허심탄회한 대화가 재개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또한 "강대국 간 경쟁으로 인한 전통적 안보 과제와 코로나19 및 기후 환경의 변화로 인한 '비전통적 안보 과제'라는 이중적 과제에 직면해 있는 엄혹한 현실에서 남북은 숙명적인 생명·안전 공동체로서 '불가분의 관계'라는 점을 분명히 인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