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스가 취임 앞두고 '한중일 정상회의'에 쏠리는 '눈'
문 대통령과 첫 대면 이뤄질까…외교부 "연내 대면 개최까지 모든 가능성 염두"
2020-09-15 15:27:51 2020-09-15 15:27:51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신임 총리 취임을 앞두고 연말로 예상되는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에 관심이 쏠린다.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의 새로운 수장이 처음 만나는 자리인 데다, 통상 3국 정상회의는 양자회담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한일관계 개선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진다. 
 
15일 NHK 등 일본 주요 언론에 따르면 전날 선출된 스가 자민당 총재는 이날 당 지도부 구성을 공식 발표하고, 장관급 인사 검토에 들어갔다. 오는 16일 임시국회에서 제 99대 총리에 지명된 직후 새 내각을 발족할 예정이다. 
 
당에선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이 유임된 데 이어, 부총리에도 아소 다로 현 부총리 겸 재무장관을 유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확산 속 전임 아베 총리가 임기를 1년 앞두고 사임한 상황에서 '안정'을 우선순위에 둔 인사로 보인다. 
 
스가 총재가 아베 내각의 핵심인 관방장관을 지낸 데다, 당 간사장과 부총리의 유임으로 형식적으로도 아베 정권을 그대로 이어받는 형태를 띠면서 한일 갈등도 지속될 우려가 크다. 이에 연말 개최를 앞둔 한중일 정상회의를 통해 양자회담을 추진하는 등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지난해 12월 중국 청두 세기성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직후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공동 언론발표를 하는 모습. 2008년부터 3국이 번갈아가면서 개최하는 정상회의의 올해 주빈국은 한국이다. 사진/뉴시스
 
조진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처음으로 문 대통령과 만날 기회가 한중일 정상회담이 될 건데 이 기회를 어떤 식으로 활용할지 고민이 되는 지점"이라며 "한반도 주변 정세에 변화가 있고, 작년부터 남북·북미 관계도 2018년과는 달라졌기 때문에 우리가 어떻게 일본을 인식하고 활용할지 생각한 뒤 한일관계를 새롭게 해본다는 의미에서 한중일 정상회의가 중요하고, 이를 계기로 한일 양자 정상회담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2008년부터 3국이 번갈아가면서 개최하는 회의로, 올해는 한국이 주빈국이다. 연초부터 전 세계적으로 확산한 코로나19 감염 사태와 최근 아베 총리 사임 등의 혼란으로 아직 일정은 물론 개최 여부도 확정하지 못했다. 올해는 유엔총회 등 중요한 국제회의도 모두 화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화상회의 방식을 택할 수 있지만, 지난달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한국을 방문해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시진핑 주석의 방한까지 논의한 만큼 대면 개최 가능성도 커지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이나 '여러 정국'을 봐야 한다"면서도 "(화상이 아닌) 대면 방식 등 모든 가능성을 포함해 연내 개최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전했다. 여러 정국 가운데 가장 중요한 변수는 일본의 선거다. 일본 정계에서는 스가 총재가 오는 10월 말~11월 의회를 해산하고 선거를 다시 치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경우 3국 정상회의 시기는 빨라도 11월 말 이후가 될 전망이다. 
 
앞서 스가 총재는 전날 도쿄에서 열린 자민당 선거에서 국회의원 394표와 지역대의원 141표를 합친 535표(유효 투표 534표) 중 총 377표를 획득, 70%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선출됐다. 일본은 의회 다수당 총재가 총리를 맡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어, 스가 총재가 16일 임시국회에서 총리에 지명된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