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 책임론' 차단 나선 통합당, 특위 구성·민생법 추진
김종인, 정치공세 지양 "방역에 전력"…백신 점검·국가보건안전부 신설 제안
2020-08-24 12:02:26 2020-08-24 12:02:2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미래통합당은 24일 코로나19 재확산과 광화문 집회 등을 둘러싼 여권의 '책임론' 공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 구성과 코로나19 위기탈출 민생지원법 추진에 나선 통합당은 "지금 정부·여당이 싸워야 할 대상은 국민과 야당이 아니라 코로나"라며 "코로나 방역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를 지나치게 정치화하려는 여권의 상식을 이해할 수 없다"며 "코로나 극복을 위해 쓸데없는 정쟁은 지양하고 모든 것을 방역과 확진자 치료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당 회의장의 배경 현수막 역시 'OFF 정치공세, ON 위기극복'이라는 문구가 담겼다. 최근 코로나 재확산 국면에서 당의 지지율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에 대한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은 '코로나 재확산이 통합당 탓'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세에 맞서 정부의 방역정책 실패 책임을 부각시켰다. 그는 "정부가 2차 코로나19가 대유행할 때도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며 "지난 3월에 이어 이번에도 코로나19가 소강상태를 보이자 각종 방역조치를 완화하고 여행과 소비를 장려하는 등 방치했고 코로나19가 퍼져나갔다"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코로나 책임론' 차단을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이날 코로나19대책특위를 구성하고 신상진 전 의원을 위원장에 임명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당 차원의 대응책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특위에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확보 실태를 점검하고 방역시스템 개선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은 총 9건의 '코로나19 위기탈출 민생지원 패키지법'의 통과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국가보건안전부 신설'도 정부에 제안했다.
 
4차 추가경정예산안 필요성을 거듭 강조한 가운데 재난지원금 지급은 선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양극화 사태가 심화되고 있다"며 "코로나19 2차 확산과 관련해 정부는 4차 추경을 하지 않을 수 없다. 4차 추경을 통해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나눠주는데 있어서도 양극화 문제를 염두에 두고 어디에 집중적으로 지원할지 이야기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