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종로구, '도시계획 백년대계' 추진…고도제한 완화 등 모색
21일까지 '도시기본계획 2100 주민참여단' 모집
2020-08-13 08:48:56 2020-08-13 08:48:56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 종로구가 고도제한 완화 및 자족 수단 등을 모색하는 도시계획 '백년대계"를 만들어간다.
 
종로구는 이번달부터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 수립·용역을 본격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종로구 정책 전 분야 계획 수립의 기본이 되는 종합계획으로서, 토지·주택·교통·기반시설 등 물리적인 공간 부문과 경제·산업·환경·에너지·사회·문화·복지 등 비물리적인 부문을 아우른다는 설명이다. 앞으로 지역생활권별 중심지 육성방안과 생활SOC 확충방안, 지역 맞춤형 사업 발굴 및 발전 구상에 대한 공간관리지침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수단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종로구 현황 진단 및 도시계획과제 도출 △2030서울플랜(도시기본계획) 및 생활권계획의 부문별 세부계획 수립 △사람중심 명품도시, 지속가능한 건강도시의 세부적인 정책방향 마련 △공원·녹지 등 도시생태적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한 계획 수립 △용도지역·지구(경관·고도지구) 높이 층수 완화 가능방안 △창신·숭인 채석장 부지 활용방안 △기존에 수립돼 있는 지구단위계획 종합적 재검토 등이 있다.
 
아울러 도시계획 시작 단계서부터 주민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오는 21일까지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 주민참여단’을 모집한다. 참여단은 추후 도시기본계획의 이해 및 공론화, 종로구 미래상 설정 및 계획과제 도출, 계획과제별 핵심이슈에 대한 추진전략 구체화 등의 역할을 맡을 계획이다.
 
지원 자격은 종로구에 주소를 두고 있는 주민, 지역단체, 전문가 등으로 동별 15명씩 17개동 총 255명 규모로 선정한다. 모집 분야는 총 다섯 가지로 도시·교통, 역사·문화·관광, 복지·교육·여성, 경제·산업·일자리, 환경·안전이다.
 
참여 희망자는 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종로구 홈페이지 내 ‘통합신청’에서 온라인 제출하거나 담당자 이메일 또는 팩스로 신청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오는 26일 발표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의 수립·용역을 통해 백년대계를 이끌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며 "합리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한 계획이 되도록 지역 현황과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사는 곳에 애정을 지닌 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종로구는 이번달부터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 수립·용역을 본격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뉴시스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