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피해복구 핵심은 속도, 가용자원 총동원하라"
"재난대비 관리통제 기능 높여야, 'SOC 디지털화' 박차"
2020-08-11 11:21:05 2020-08-11 11:21:05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역대 최장의 장마로 인한 수해피해와 관련해 "피해 복구의 핵심은 속도"라며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예비비와 재난재해 기금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충분한 재정 지원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정부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피해 복구에 차질이 없도록 재정지원 대책을 다각도로 검토해 주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한 "도로와 철도, 댐과 제방 등의 주요 시설과 침수된 주택과 상가, 농경지 등을 신속히 복구하는데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예상치 못한 재난재해가 언제든지 반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면서 "안전관리 기준을 새롭게 재정비하는 한편, 피해 시설물 복구 과정에서도 강화된 안전기준을 적용해 앞으로 닥칠 재난 상황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를 통해 주요 시설물의 재난대비 관리통제 기능을 한 단계 높이는데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면서 "홍수조절 통제를 자동화하는 하천과 댐 관리체계의 스마트화 등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 중 하나인 'SOC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막바지이지만 아직 장마가 끝나지 않았다. 정부는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지반이 매우 약화되어 있고, 댐과 하천의 수위도 최고로 높아진 상황"이라며 "여기에 집중호우가 더해지면 큰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 장마가 완전히 물러날 때까지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며 추가적인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특히 더 이상 인명피해가 없도록 전력을 다해 주기 바란다. 제방 붕괴에도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던 것처럼, 위험지역에서 사전 대피조치를 철저히 해 주기 바란다"며 "접경지역은 집중호우로 유실된 지뢰가 발견돼 주민들의 불안이 크다. 지뢰 탐색에 충분한 군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여 주민의 안전을 지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