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제넥신·와이바이오로직스, 코로나19 치료제 공동개발 협약
항체치료제 개발 합의…생산자로 바이넥스 참여
2020-07-20 15:42:32 2020-07-20 15:42:32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제넥신은 와이바이오로직스와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공동 연구 개발하기로 합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개발은 와이바이오로직스가 발굴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중화 항체와 다양한 신약의 후보물질 발굴부터 GMP생산, 전임상, 임상3상 단계까지 신약개발 전주기에 경험을 가진 제넥신의 노하우를 접목하는 방식이다. 양사가 가지고 있는 시너지를 극대화해 코로나 사태 종식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 수단을 신속히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에 소요되는 개발비는 양사가 공동으로 부담하고, 개발 제품과 기술에 대한 사업화는 제넥신이 기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주도할 계획이다. 향후 지식재산권과 판권 등 모든 권리는 양사가 공동 소유할 예정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국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의 혈액 검체와 인간 항체 라이브러리 기술을 통해 중화 항체를 발견했다. 해당 후보 물질은 역가 시험을 통해 항 바이러스 중화능을 확인한 상태로, 양사는 조만간 비임상 및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바이넥스가 빠른진행을 위해 서둘러 임상시료 및 상용품 생산을 맡기로 했으며 바이넥스가 생산자로 참여하기로 했다. 
 
제넥신은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예방백신과 치료제를 모두 개발중인 회사이다. 코로나19 예방 DNA백신인 'GX-19'는 지난달 19일 국내 최초로 인체 투여가 시작, 9월 말 완료를 목표로 임상 1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또 GX-I7은 코로나19 치료제로 미국에서 임상 1상 승인을 받은 상태며, 국내에서도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한 상태다. 이번에 공동개발하게 될 와이바이오로직스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는 감염의 원인인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반면, GX-I7은 감염된 환자의 약화된 T 세포 면역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킴으로써 병용 시 강력한 치료 시너지가 예상된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 중 T 세포 감소증이 심각할수록 중증으로 진행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고 있다"라며 "GX-I7가 T 세포 수치를 높여 환자의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동시에 와이바이오로직스와 공동 개발하는 항체치료제가 바이러스를 제거하면 코로나19 감염증은 매우 효과적으로 퇴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왼쪽)와 박영우 와이바이오로직스 대표가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공동개발 협약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넥신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