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수탁 급증·적자 경영' 사모운용사 예의주시
당국 '전담검사반' 이달 구성
조사대상 리스트업 진행
"우선순위 정리 필요"
2020-07-06 06:00:00 2020-07-06 06:00:00
[뉴스토마토 우연수 기자] 금융당국이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예고한 가운데 투자자산 내용이 일치하지 않거나 수탁고가 급증한 상품이 우선 점검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정해진 기한 내 1만여개의 펀드를 점검하려면 최근 환매 중단 사태 속 공통된 특징을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추려야 하기 때문이다.
 
5일 금융당국 및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자산운용사 230여곳과 1만여개의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예고했다. 금융감독원을 주도로 유관기관과 공동 신설하는 전담 조사반을 이달 중순까지 구성, 자산운용사 전체 현장검사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증권사 등 판매사 주도로 꾸려진 TF가 사모펀드 자체검사에 나서는 투트랙 방식이다.
 
먼저 사모펀드에 편입된 대체투자 자산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공모펀드는 기초자산 97%가 주식과 채권으로 구성돼 펀드 플랫폼을 통해 종목 전산화가 가능하다. 반면 사모펀드는 51% 이상이 대체투자로 구성됐다. 단순하게는 부동산부터 비율이 다른 레버리지 등 파생상품, 옵티머스가 담은 것으로 알려졌던 '공공기관 매출채권' 등 그 종류가 수없이 많다. 
 
투자 자산을 일일이 전산화해 대조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다. 같은 자산이라도 표준화되지 않은 다른 이름으로 등록돼, 수탁사와 사무관리사가 지닌 재산 명세서가 다른 일이 발생한다. 공공기관의 매출채권을 담았다고 한 옵티머스 펀드가 사실은 대부업 사체에 투자한 것이 가능했던 것 역시 전산화되지 않은 자산을 일일이 비교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발생했다.
 
판매사 주도로 펀드 재무제표상 자산과 실제 보관자산이 일치하는지를 비교하겠다고 밝힌 만큼 판매사와 운용사, 수탁사, 사무관리사 등 4개 주체들은 펀드가 실제로 기재한 대체투자 자산을 갖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사 과정과 펀드가 실제로 그 자산을 담고 있는지 '실재성'까지만 확인하는 게 9월까지의 목표"라고 했다.
 
판매사 점검 단계에서 수탁고가 급증하는 등 이상 징후가 발견된 곳을 우선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은 "옵티머스가 기초자산으로 삼았다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은 애초에 펀드 판매 규모만큼의 시장 사이즈가 나올 수 없었다"며 "급격히 수탁고가 늘어나는 곳은 펀드 구조상 실제로 이익을 낼 수 있는지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했다.
 
적자 경영이 이어지는 등 재정 상황이 어려운 운용사도 눈여겨 볼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의 다른 관계자는 "위험한 곳부터 본다고 하면 먼저 검사받는 운용사가 안좋은 곳이란 인식을 줄 수도 있다"면서도 "운용사 전반에 대한 점검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재정상황도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우연수 기자 coincidenc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