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성윤모 장관 "비대면 유통 빅데이터·인프라 확대할 것"
비대면 경제 핵심 유통분야 3대 정책 발표
첨단 물류 인프라·로봇과 드론 활용 서비스 상용화
2020-06-10 10:05:12 2020-06-10 17:46:06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정부가 유통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 핵심 산업 중 유통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한다. 특히 비대면 소비에 발맞춰 온라인 전용 첨단 물류 인프라의 산업단지 입주도 지원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서울 청계천 소재 온라인 유통사인 SSG닷컴 매장형 물류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유통 산업 활성화 방안을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산업으로 부상했다"며 비대면 유통 인프라 확대를 강조했다.
 
이에 따라 유통 분야 3대 정책 방향으로는 △유통 빅데이터 기반 구축 △첨단 물류 인프라(풀필먼트) 확충 △로봇·드론 활용 혁신 서비스 상용화 실증을 제시했다.
 
성 장관은 "유통 빅데이터를 구축해 제조사와 유통사, IT서비스 개발사가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기존 유통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와 소비행태 분석시스템 구축 등 바코드 부착상품 중심에서 온라인 유통상품이 확대되는 안이다.
 
정부는 현재 구축한 64만개 상품 정보를 오는 2022년까지 400만개로 늘릴 예정이다.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에는 상품명과 바코드, 제조사와 상품 이미지, 성분 등이 담긴다.
 
정부는 이 같은 상품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제안하거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실시간 디지털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식품별 영양·알러지 정보 바탕으로 식단추천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관련 서비스가 개발되면 안전하고 편리한 소비를 지원하고, 유통사의 물류혁신을 위한 기초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성 장관은 국내 물류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온라인 전용 첨단물류센터의 산업단지 입주를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달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산업시설 구역 면적의 최대 30%까지 입주업종 제한이 사라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산업시설 구역에 입주가 불가능했던 전자상거래업도 입주가 가능해졌다.
 
아울러 유통물류 혁신을 위한 드론·로봇활용 배송서비스가 상용화 될 수 있도록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법·제도를 재정비한다.
 
정부는 이번 정책 방향을 토대로 업계 의견을 추가로 수렴해 이른 시일 내에 범정부 차원에서 비대면 경제 종합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사진)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서울 청계천에 있는 온라인 유통사 SSG닷컴 매장형 물류센터를 방문해 유통분야 3대 정책을 발표했다. 사진/뉴시스
 
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