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병석 의장·여야 원대대표, 7일 원구성 협상 회동하기로
박 의장, 상견례서 원구성 협상 놓고 양보·결단 촉구
2020-06-05 16:08:37 2020-06-05 16:08:37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여야가 오는 7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원내대표·원내수석부대표 원 구성 협상 회동을 갖기로 합의했다.
 
5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박 의장 주재로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이 밝혔다.
 
한 수석은 "7일 오후 5시 박 의장과 양 당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원 구성 협상 회동을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갖기로 했다"며 "필요한 경우 의장과 양 당 원내대표가 그 전에 비공식 만남을 가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은 국회법이 정한 대로 8일 상임위원장 선출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통합당은 법제사법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여당이 가져갈 수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에 박 의장은 "무엇을 양보할 수 있는지 검토해달라. 빠른 시일 내 결단을 못 내리면 의장이 결정하겠다"며 원 구성 협상에서 서로 양보하고 타협해 합의점을 찾아달라고 요청했다.
 
박 의장은 "내가 양보하지 않으면 지금 상황에서는 어떠한 타협도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소통을 통해 합의의 길이 있을 것"이라며 "정치하는 분들은 바로 그 타협을 통해 합의점을 이루는 것이 본분이고 사명"이라고 거듭 여야 합의를 촉구했다.
 
신임 국회의장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