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 홍콩 특별지위 박탈 '만지작'…“중국·홍콩 기업, 미국 복귀 지원”
2020-05-27 11:05:26 2020-05-27 11:05:26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과 제정 추진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경고를 날리던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무역지위 박탈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에 대해 투자업계 등 전문가들은 미국이 자국 기업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해 실제로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며 신중론을 제기해왔다. 그러나 양국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미국의 보복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홍콩보안법 추진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중국의 홍콩보안법 추친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우리는 뭔가를 하고 있다”며 “내 생각엔 아주 강력한 조치를 이번주가 끝나기 전에 듣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에 대해 여러분은 아주 흥미롭게 생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하지만 (홍콩보안법 대응 방법에 대해) 오늘은 얘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
 
앞서 미국은 1992년 홍콩정책법을 제정하면서 홍콩에 무역, 관세, 투자, 비자 발급 등 중국 본토와는 다른 특별지위를 인정해왔다. 그러나 만약 홍콩이 특별지위를 잃으면 중국 본토와 같은 대우를 받게 된다. 
 
미국이 부과하는 최대 25%의 징벌적 관세를 부담해야 되고, 엄격한 중국 비자 규정을 적용받게 되면서 홍콩에 자리잡은 다국적 기업들의 홍콩 이탈과 외국 자본의 대거 이탈 가능성이 높아진다.
 
전문가들은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에 대해 신중론을 제기해왔다. 현재 홍콩에서 활동하는 미국 기업이 1300개사에 달하는데,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할 경우 미국과 홍콩 기업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다는 것이다. 
 
그러나 양국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일각에선 미국이 어느 정도 피해를 감수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날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큰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며 “홍콩이나 중국 본토에 있는 어떤 미국 기업이라도 공급망과 생산시설을 미국으로 되돌려 온다면 전체 비용 가운데 우리가 지원할 수 있는 걸 해줄 것이고, 이전 비용도 낼 것”이라고 밝혔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 시도에 대해 불쾌해 하고 있고, 중국이 홍콩을 장악할 경우 어떻게 홍콩이 금융 중심지로 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내게 말했다”고 전했다.
 
주요 외신들은 홍콩보안법이 시행될 경우 미국이 중국과의 거래를 제한하고 중국 기업들의 자산을 동결할 가능성이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관리와 기업, 금융기관에 대한 광범위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