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본, 39개 지자체서 비상사태 해제 무게…도쿄는 21일 결정
2020-05-14 13:21:05 2020-05-14 13:21:05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일본 정부가 특정 경계도시를 포함한 39개 도도부현(지방자치단체)에서 비상사태 선언을 해제하기로 방침을 굳혔다.
 
일본 도쿄 거리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쇼핑 거리를 걷고 있다. 사진/뉴시스
 
14일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바라키, 이시카와, 기후, 아이치, 후쿠오카 등 5개의 '특정경계 도시'와 이외에 34개 현을 포함한 총 39개 지자체에서 비상사태를 해제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최근 1~2주 동안 인구 10만명당 신규 감염자수 추이를 고려해 이 같은 조치를 시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다만 도쿄, 홋카이도, 사이타마, 치바 등 8개 지자체는 대도시와 인접한 지리적 요건을 갖춘 데다, 신규 감염자수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어 이번 해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다만 일주일 후인 오는 21일 목표로, 이들 지자체의 추가 해제를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전문가 회의에 이어 감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열고, 비상사태 해제 방침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이후 오후에 예정된 중·참의원 양원의 '의원 운영위원회'에서 보고와 질의를 거쳐 비상사태 해제를 정식으로 결정할 계획이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담당 장관은 이날 오전 8시경에 진행된 전문가 회의에서 "지난 4일 (비상사태 조치) 연장 판단에 따라 10일이 지났는데 각 도도부현의 감염 상황에 대해 분석 및 평가해주셨으면 한다"며 "감염 상황과 의료 제공 체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조치 해제에 대한 의견을 보내겠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같은 날 오후 6시를 목표로 기자 회견을 개최한 뒤 구체적인 해제 방침을 설명한다. 특히 선언 해제 이후에도 감염이 다시 확산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철저히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베 총리는 2차 추경 예산안 편성 착수를 지시하기로 했다. 추경안에는 임대료 지불이 곤란한 사업자에 대한 지원 및 고용조정 조성금의 상한액 인상 등이 담길 것으로 관측된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