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포스트 코로나-일터도 체질개선③) 일터의 변혁 '노사 신뢰' 최대 관건
서울시, 원격근무 인프라 구축 및 유연근무 활성화 추진
2020-05-11 06:00:00 2020-05-11 06:00:00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일터 변화는 지방자치단체 등 지역 사회도 겪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원격근무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연근무 형태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어 일부 노동계에서는 노동조건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다. 노사 신뢰 구축이 관건으로 떠오르지만 정치권에서는 아직 대책이 나오지 않았다.
 
11일 서울시와 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서울시는 '스마트워크 인프라 구축 및 제도정비', 유연근무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모습. 사진/서울시
 
세부적으로는 △클라우딩 컴퓨터 기반의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스마트 모바일기기 보급 △효과적인 스마트워크 성과관리 방안 마련 △유연근무별 적합직무, 적합직원 발굴을 통한 다양한 형태 유연근무 활성화 등이다.
 
'포스트 코로나' 정책의 핵심은 집과 일터가 아닌 제3의 장소에서도 일할 환경을 만들고, 시차 출퇴근제가 아닌 다른 형태의 유연근무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기존에도 중앙정부가 업무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워크센터를 전국에 세우기는 했지만, 감염 우려 때문에 서울에서는 띄어앉기가 적용되고 타 지역에서는 문을 닫은 곳도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스마트폰으로는 업무가 절대 불가능하고, 개인 노트북은 보안 문제가 있는데다 원활한 업무 구현이 어렵다"며 "앞으로 유연한 근무를 활성화하려면 사무실 기기도 이동이 가능한 장비로 보급이 돼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차 출퇴근제 일색인 유연근무의 형태를 다양화하는 정책도 추진한다. 유연근무 유형으로는 △출퇴근 시간을 1시간 앞당기거나 늦추는 시차 출퇴근제 △주 40시간 근무를 유지하되 하루 근무 시간을 조정하는 근무시간선택제 △주 4일에 40시간 일하는 집약근무제 △출퇴근 없이 2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재량근무제 등이 있다.
 
서울시는 부서 내 필수인원 25%를 제외하고 출근시간을 오전 8시 또는 10시로 변경한 바 있다. 3월25일에서 4월3일까지는 전 직원 재택근무를 실시했다. 참여인원은 현업·필수근무자 제외 6585명 중 82.4%가 참여한 총 5429명이다.
 
서울 지역의 다른 공공기관들의 일터도 기존 제도를 정비하거나 기존 유연근무 이용률이 높아지는 등 변화가 일부 나타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차후 집약근무제나 탄력근무제 등의 활성화를 검토하고 있으며, 자치구 중에는 시차 출퇴근제 이용이 '코로나 사태' 이전보다는 활발해진 곳도 생겼다.
 
일부 노동조합은 지역 사회의 포스트 코로나 정책이 노동조건 악화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김창호 전국공무원노조 대변인은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이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더 악화시키는 수단이 될 수 있어 우려스럽다"며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가보상비 삭감과 관련해서 노동자와의 논의나 의견 수렴이 전혀 없었다"며 "정부가 신뢰를 어렵게 만드는 문제가 (지방직하고도) 관련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가직의 연가보상비는 최근 삭감됐으며, 지방직의 경우 지자체 자율 사안으로 넘어갔다.
 
정치권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노사 신뢰 구축에 대한 아이디어를 아직 내놓지는 않은 상황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을 통해 포용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이뤄내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고용취약 계층과 영세자영업자, 중소기업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추가 정책사업을 발굴하고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과 3차 추가경정예산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또 기존의 토목사업과 같은 일자리 창출이 아닌 우리 경제의 디지털화와 비대면화 촉진 등에 중점을 둔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에 집중할 예정이다.
 
지난 6일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서울시청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이성휘·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