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북 방역협력 우선 추진…대화 지속"
3주년 특별연설 직후 질의응답서 답변…"유엔 제재 예외 승인 가능"
2020-05-10 14:39:54 2020-05-10 14:39:54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코로나19에 대한 남북 방역협력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에 저촉되지 않고 남북 국민 모두의 보건과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우선 추진할 만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한 취임 3주년 특별연설 직후 '남북 협력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어떤 방안을 갖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아직 북한은 그에 대해 호응해 오지 않은 상황"이라며 "남북 간, 북미 간 소통이 현재는 원활하지 않지만 지속적인 대화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1절 기념사와 지난달 27일 판문점선언 2주년을 통해 남북 보건분야 공동협력을 제안하고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날 질의응답 과정에서도 "남과 북 모두 이번 코로나 대응에 성공해도 또다시 2차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닥쳐올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가 예상하고 있다"며 거듭 방역 협력·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남북 철도연결이나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개별관광, 이산가족 상봉, 실향민의 고향방문, 유해 공동발굴 등의 제안은 모두 유효하다"며 "국제 교류나 외교가 전반적으로 멈춰 있는 상황이어서 북한에 계속 독촉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코로나19가 진정되는 대로 우리 제안이 북한에 의해 받아들여지도록 지속해서 대화하고 설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제는 북미 대화만 바라보지 말고 남북 간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은 찾아내서 해나가야 한다"며 "그래서 기존의 유엔 안보리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사업도 있으며, 일부 저촉된다 해도 예외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사업도 있다. 그런 사업을 함께 해나가자고 제안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출입 취재진들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들은 뒤 질문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