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폼페이오 "중국 정부가 바이러스 샘플 파기"
2020-05-07 10:02:35 2020-05-07 10:02:35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코로나19 우한 실험실 유래설과 관련해 “확실성은 없지만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6일(현지시간) 청사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우한 바이러스연구소 실험실 유래설에 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바이러스가) 실험실에서 나왔다는 중대한 증거가 있다”라며 중국이 진상 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뉴시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아이펀 우한중심병원 응급병동 의사가 인터넷에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유사한 바이러스 감염 환자에 관해 정보를 공유한 지 128일이 됐다”고 운을 띄우며 코로나19 실태를 알린 뒤 사망한 우한 의사 리원량을 거론했다. 
 
그는 “리 박사는 아이 박사의 보고서를 동료들과 함께 온라인에 공유했다”며 “다음 날인 12월31일 우한 현지 보건 당국자들이 불명의 바이러스성 폐렴 환자 수십 명을 치료 중이라고 시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리고 며칠 뒤 중국 당국자들이 리 박사와 다른 7명을 ‘인터넷에 허위 주장을 퍼뜨렸다’는 이유로 구금했다”며 “그들은 중국은 전 세계 수십만명의 사망을 막을 수 있었다”고 중국으 비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의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 1월3일 바이러스 샘플 파괴를 지시했다”며 “중국은 경고를 제기한 용감한 중국 시민들을 실종시키고 우한에서의 발병을 은폐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정보당국은 여전히 바이러스가 정확히 어디서 시작됐는지를 규명 중”이라며 “우리에겐 아직 필요한 샘플이 없고, 아직 (진상에) 접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중국)은 계속 불투명하게 굴고, 우리 연구진과 전염병학자들이 필요로 하는 중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을 거부하고 있다”며 “최초 감염자와 시작점에 관한 세부적 지식은 오로지 중국 공산당만이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중국 공산당은 세계를 호도했다”며 “그들은 더 많이 알았으면서도 이를 공유하지 않았다. 그들은 국제보건규칙(IHR)상 그렇게 할 의무가 있었다”고 비난을 이어갔다.
 
폼페이오 장관은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우한 연구소 상대 공식 자료 요청을 주문했느냐는 질문에는 “그간 많은 공식 요청이 있었다”라며 “우리는 계속해서 이 정보에 관해 공식 요청을 할 것”이라고 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