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29일부터 1인당 마스크 3매 구매 가능"
1주일 시범운영 및 수급 주시…대리구매 및 수출 요건 완화도
입력 : 2020-04-24 15:52:33 수정 : 2020-04-24 15:52:33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7일부터 일주일간 공적마스크 구매 가능 수량을 3개까지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구매 확대는 마스크 재고량이 증가하는 등 마스크 수급이 어느 정도 안정화됨에 따라 시행하게 된 것으로 일주일간 시범운영을 통해서 마스크 재고 추이 등을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으로 실시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대리구매 요일별 구매 5부제 적용도 완화된다. 그동안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의 구매요일이 다른 경우 판매처를 2회 방문해야 했으나, 27일부터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에 해당하는 요일에 맞춰 1회만 방문하면 함께 구매할 수 있다. 또 법정 공휴일은 주말처럼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공적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오는 30일 부처님 오신 날, 다음달 5일 어린이날에는 누구나 공적마스크를 구매가능 하다.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수요처에 대한 인도적 목적의 마스크 수출은 국내 공급에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 6.25 전쟁 70주년을 기념해 해외참전용사를 위해 100만 개의 마스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 마스크의 구매 편의를 위해서 5개 이하의 소량 포장제품의 공급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생산업체의 포장단위 전환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기존에 공적판매처가 보유하고 있는 덕용포장 마스크는 소량포장으로 단계적으로 교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정부는 공적마스크 판매제도 운영상의 미점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서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마스크 수급 상황을 계속 예의주시하면서 이른 시일 안에 시장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22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상무시민공원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들이 걷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정기종

궁금한게 많아, 알리고픈 것도 많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