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당국, 세계에 '코로나 대응' 노하우 전수
소상공·중기 금융지원 등 공유…"우리나라 대응이 세계표본 될것"
2020-03-30 14:17:06 2020-03-30 14:17:06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금융당국이 세계에 한국의 코로나19 초기 금융대응 노하우를 전수한다. 소상공인·중소기업의 만기연장·보증을 비롯해, 망분리 규제 완화를 통한 금융사의 재택근무 체계도 공유할 예정이다. 신남방 등 감독체계가 취약한 국가에도 한국의 대응상황을 면밀히 전달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30일 "우리가 코로나 발생 초기에 어떤 감독 조치를 진행했는지를 각국 금융당국에 설명할 예정"이라며 "채권시장안정펀드 등 최근에 진행한 금융당국 조치들도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금융감독원의 해외사무소를 통해 그간 조치했던 금융대응 방안을 공유할 방침이다. 현재 금감원의 해외사무소는 영국 런던·독일 프랑크푸르트·중국 베이징·일본 도쿄·베트남 하노이·미국 뉴욕 등에 소재해 있다.
 
우선 금융당국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금융지원 방안을 설명한다. 앞서 금감원은 2월초부터 코로나19 사태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이들을 위해 총 10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마련해왔다. 유동성 위기를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58조3000억원, 채권시장안정펀드 등 금융시장 안정 유지에 41조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회사들이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줬기에 대규모 금융지원을 할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외에 은행 담당자가 고의·중과실이 없다면 책임을 면책하는 부분, 금융사의 재택근무를 위해 망분리 규정을 완화한 점도 각국 금융당국에 공유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가마다 접근하는 방법이 달라 어떤 방안이 필요할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정보 공유하는 것 자체를 고마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남방 국가처럼 감독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지 못한 곳은 우리의 정보가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말레이시아는 코로나19 확진자가 2320명, 사망자가 27명으로 매일 급증하는 추세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도 각각 확진자가 1155명, 1075명에 달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 금융대응을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대응이 세계에서 표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