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진단시약 공식 요청국 많아"
트럼프, 의료장비 '진단키트' 주문…공적 마스크 추가 공급 가능성
2020-03-25 17:10:44 2020-03-25 17:10:44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진단시약과 관련 "최근 민간 차원의 수출 상담과 함께 정부 차원의 진단시약 공식 요청국이 많다"고 밝혔다. 정부 차원에서도 진단시약 생산 기업들에 수출을 적극 지원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25일 오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코로나19 진단시약 개발·생산 업체 '씨젠'을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 씨젠은 실시간 유전자증폭 검사법(RT-PCR)을 활용한 코로나 진단 시약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기업이다. 
 
문 대통령은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씨젠을 비롯해 코젠바이오텍, 솔젠트, SD바이오센서, 바이오세움 대표 등과 함께 현장 간담회를 열고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전화 통화 내용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도 진단키트 등 방역 물품들을 긴급하게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해왔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전날 미국이 '의료장비'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는데, 문 대통령이 이날 해당 의료장비가 '진단키트'라고 밝힌 것이다.
 
이어 "정부가 (진단시약) 수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이제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글로벌 공조가 아주 절실해졌다. 우리 기업의 진단 역량이 글로벌 공조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기업의 애로사항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1:1 전담인력 매칭을 통한 수출·자금 등 원스톱 수출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진단시약 등 관련 분야 기술개발(R&D) 지원 강화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확진자 한 명을 빠르게 찾아내는 일은 확진자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며 방역의 시작"이라며 "한국은 빠른 검사와 빠른 확진, 빠른 격리와 빠른 치료, 거기에 더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검사의 정확도까지 더해져 방역에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씨젠을 비롯한 진단시약 기업들을 직접 거론하며 격려와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의 혁신적인 노력과 의료진의 헌신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해 가고 있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여러분은 바이러스 극복의 최일선에 있다. 코로나19 방역은 여러분들로부터 시작된다"고 했다.
 
해당 기업들은 지난 1월 중순부터 진단시약 개발에 착수했으며 인공지능을 활용해 개발기간을 단축 시켰다. 특히 실시간 유전자 증폭 검사기술을 활용해 검사시간을 6시간 이내로 줄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마스크 공적 판매와 관련해 "매주 1인당 2매 공급하는 마스크를 조만간 3매, 4매로 늘려갈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가 있다"며 "개학도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공급 물량을 늘리는 것을 앞당겨 주기 바란다"고 식약처에도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서울 송파구 코로나19 진단시약 긴급사용 승인 기업 씨젠에서 연구 시설을 시찰하며 진단시약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