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코로나19추경 편성 검토, 비상 경제시국에 과감한 재정투입"
청와대도 '심각' 대응체계로…3실장 주재 '코로나19 대응 전략회의' 가동
2020-02-24 17:46:36 2020-02-24 17:46:3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 가능성을 우려하고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것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진작, 위축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투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당초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 예산과 3조4000억 규모의 예비비를 활용한다는 방침이었고, 국회 동의가 필요한 추경에는 다소 신중한 입장이었다. 그러나 주말을 기점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경제적 파장도 우려되면서 적극 검토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여야도 추경에 긍정적이다. 추경 규모는 2015년 메르스(11조6000억원), 2003년 사스(7조5000억원)를 넘어 15조원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현재 상황을 '비상한 경제시국', '통상적이지 않은 비상상황' 등으로 표현하고 "국민 경제를 책임지는 정부가 경제 충격을 완화하는 버팀목이면서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한다"며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경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정부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즉각 행동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날 수보회의는 감염병 전문가들을 포함한 의료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전문가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별관리지역인 대구와 경북 청도는 물론 다른 지역사회로 감염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위험요인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서 코로나19 확산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으로 상향됨에 따라 코로나19 대응체제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의 '3실장' 주재회의가 '코로나19 대응 전략회의'로 공식화해 24일부터 본격 가동된다. 청와대 직원과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발열체크와 손소독,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내부 방역도 강화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