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19 '정면돌파', 민생경제 회복에 총력
문 대통령 남대문 방문 "불안 줄이고 경제활동 전념" 당부
2020-02-12 17:42:39 2020-02-12 17:42:39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손님이 줄어든 남대문 시장을 찾아 민생경제 회복의지를 강조했다. 하루빨리 국민들이 너무 과도한 불안감을 떨쳐내고, 경제활동과 소비활동을 활발하게 해 달라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방역조치는 철저히 하면서 우리 경제가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긴급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업종별·분야별 대책을 집중적으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축된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12일 서울 남대문시장을 방문해 관광해설사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12일 문재인 대통령은 서울 남대문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코로나19와 관련한 현장 일정은 국립중앙의료원 및 성동구 보건소 방문, 아산·진천 우한 교민 임시수용시설 방문에 이어 4번째다. 이번 방문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활동 위축 우려가 나오는 데 따른 서민경제에 미치는 타격을 최소화 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남대문 시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으로, 연간 400만명가량의 외국인 관광객이 찾는 곳이지만 최근 신종코로나 사태로 관광객이 급감한 장소다.
 
남대문시장에서 상인들을 만난 문 대통령은 "사실 작년 연말부터 경제가 상당히 좋아지는 그런 기미가 보였다"면서 "그런 상황 속에서 신종코로나 때문에 다시 어려움을 겪게 돼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이 너무 지나치게 위축이 돼서 이렇게 전통시장을 기피한다거나 하는 것은 우리 국민들 생활이나 민생 경제에 크게 도움이 않는 것"이라며 "정부로서도 이 사태가 종식되는 대로 우리 경제가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지나친 위축은 피해야 한다는 기조아래 중앙부처나 지자체가 주관하는 행사를 무조건 취소하거나 연기하지 않기로 했다. 국민안전을 지키기 위해 방역은 빈틈없이 하더라도 예정된 행사는 계획대로 진행하자는 취지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규모 행사 등을 개최할 때 주최 기관과 보건소가 참고할 수 있는 '집단행사 권고지침'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지침에 따르면 행사 주최기관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 조치를 충분히 병행하면서 행사를 추진해야 한다. 다만 노인이나 임산부 등을 대상으로 밀폐되고 협소한 공간에서 진행하는 행사는 대상자를 축소하거나 연기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경제적 지원책도 내놨다. 이날 정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경제영향 점검·대응을 위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여파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1단계 긴급지원책을 발표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해 450억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인하된 금리로 제공하고, 투자심리가 얼어붙을 가능성에 대비해 공공·민자·민간 3대 분야에 100조원을 투자·발굴하는것이 핵심이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