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공천 가산점 전면 재검토…일반 국민 여론 조사 1차 실시"
"원외도 컷 오프"…'험지 차출론' 중진 겨냥 "공천 신청한대로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
2020-01-29 20:27:49 2020-01-29 20:27:49
(가운데)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자유한국당은 29일 4·15 총선에서 공천 가산점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고, 원외 인사도 컷 오프(공천 배제)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경선 여론 조사는 1차 일반 국민 여론 조사, 2차 당원 여론 조사를 실시하되 당원 조사는 보조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공관위 3차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마련한 가산점 제도는 전면적으로 재검토해 청년 여성을 포함한 정치 신인들이 우리 당에 도전하도록 본질적으로 새로운 안을 만들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고로 많이 받는 것이 50%의 청년 가산점인데 자기가 받은 점수에 50%고, 경선에서 10%를 받으면 가산점을 받았어도 15% 밖에 안된다"며 "이래서는 문턱을 낮출 수 없어 근본적으로 바꿔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컷 오프 기준으로 활용할 여론 조사에 대해선 "선거구별로 일반 국민 1000명 상대로 여론 조사를 하고 추가로 당원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외 인사 컷 오프 적용 방안에 대해서는 "원내 인사만 컷 오프 할 것이 아니고 원외 인사들도 컷 오프를 적용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많이 나왔다"며 "아직 결론을 내린 바 없지만 그런 이야기가 많았다"고 밝혔다.
 
중진 의원들의 '험지 출마론'에 대해선 "총선 승리와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고도의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한다"며 "그 분들이 신청하는 것을 보고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험지 출마를 거부할 경우 공천 배제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권역별 컷 오프 비율과 관련, "총선 기획단에서 만들어 온 안을 존중하는 방향에서 의견 접근을 보았다"며 "더 논의한 다음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총선 기획단에서는 현역 30%를 컷 오프해 전체 50%를 물갈이하겠다는 기준을 정한 바 있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