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심재철 "공수처법 찬성한 의원 모두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
"역사의 퇴행…국민들 심판할 것"
2019-12-30 21:26:25 2019-12-31 10:12:06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공수처법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30일 본회의를 통과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에 찬성표를 던진 의원들을 향해 "모두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공수처법 표결 직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과 2·3·4중대가 국회 의석 수를 나눠 먹는 의안 날치기를 하고 권력의 충견 공수처를 불법으로 처리한 만행을 상식 있고 양심 있는 국민들은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도 공수처법이 본회의에서 통과한 직후 논평을 통해 "민주주의의 시계는 멈춰 버렸고, 기어이 거꾸로 움직이기 시작했다"며 "피로 이룩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문희상 의장, 소신도 용기도 없는 국회의원들에 의해 더렵혀졌고 '역사의 퇴행'은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4+1' 공수처법의 '독소 조항'을 국민이 알아차리고 반대하기 전에 허겁지겁 통과시켜 버린 '도둑 날치기' 정권의 실체와 속셈을 국민이 모를 것 같은가"라며 "개혁으로 포장한 공수처가 정권 비호를 위한 검찰 수사 개입과 사법 장악의 수단이라는 것은 이제 국민 모두가 알고 있다. 민주당도 알고 있고, 야합 정당들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잘못 주어진 '국민의 권력'을 이제는 되찾아 와야만 한다. 고작 공수처로 막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면 착각"이라며 "분노한 국민의 심판은 결코 막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재석 176명 중 찬성 159명, 반대 14명, 기권 3명으로 한국당을 제외한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공수처 설치법 수정안을 가결했다. 본격적인 표결을 앞두고 '무기명' 투표건이 부결되자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 본회의장을 떠났다.
 
이날 본회의를 통과한 공수처 설치법은 '4+1 협의체'의 합의안으로 공수처를 설치하고, 다른 수사 기관이 범죄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고위 공직자 범죄 등을 인지한 경우 그 사실을 즉시 수사처에 통보해야 한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