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12·16 후 강남 첫분양 흥행, 건설사 “지금 분양해야”
분양가상한제 유예 끝나면 청약 전망 어려워…“공급 눈치싸움 할 것”
2020-01-09 14:19:27 2020-01-09 14:19:27
[뉴스토마토 김응열 기자] 12·16 대책으로 주택 시장의 규제 강도가 세졌지만 청약 열기는 연초에도 식지 않고 있다. 추가 대책 이후 강남에서 첫 분양한 단지가 수십대 1의 청약 경쟁률을 올리며 흥행을 거둔 것이다. 성수기로 꼽히는 봄 분양시장에 총선 등 찬물을 끼얹는 이슈가 임박한 가운데 건설업계는 청약 열기를 이어가기 위해 분양을 서두르고 싶어하는 분위기다. 이 시기를 놓치면 분양가상한제 유예 기간이 끝나는데, 규제 적용이란 변수가 등장하기 때문에 분양 시장의 향방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9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서울 강남구에서 첫 분양한 개포프레지던스자이는 232가구에 1만5082명이 몰려 65.0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모든 주택형이 1순위 해당지역에서 청약을 마감했다. 
 
이 단지는 전용 39㎡ 31가구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택형에서 대출이 어렵다. 전용 45㎡부터는 분양가가 9억원을 넘어 중도금 대출이 불가하고 전용 78㎡ 이상은 15억원을 초과해 12·16 대책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다. 그럼에도 청약이 흥행한 건 오르고 있는 집값에 따른 시세차익 기대감과 더불어 현금부자가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업계는 이 같은 청약 열기를 이어가기 위해 분양일정을 조정할 수 있는 곳이라면 총선 전에라도 분양할 수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청약업무 이관이나 총선 등은 돌발변수가 아니라 이미 예고가 돼 왔던 것들이고, 공급 일정에 공백이 생기면 청약 열기가 식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가능하다면 분양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금처럼 열기가 뜨거울 때 공급을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분양업계 관계자도 “최근 청약 열기가 한창 올랐고 4월 이후에는 분양가상한제 유예도 끝나 시장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라며 “건설사들이 일찌감치 분양을 진행하고 싶어한다”라고 부연했다. 업계에선 지난해 분양가 협의가 늦어지며 일정이 지연된 단지들도 얼른 털어내고 싶어한다.
 
총선이 끝나고 분양가상한제가 본격 적용되는 5월부터는 건설사들의 눈치싸움이 심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5월에만 전국에서 약 4만가구가 공급되는 등 12·16 대책 이후 분양시장의 포문이 본격적으로 열리는데, 분양가상한제를 비롯한 정부 규제가 수요자의 가점 경쟁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건설사들도 청약 추이를 지켜본 후 공급에 나설 것이란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분양가상한제가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가점 경쟁 눈치싸움을 하는 수요자가 많아질 수 있다”라며 “건설사들이 개별 단지의 성적을 본 후 공급 일정을 조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분양가상한제에 따른 가격 규제로 건설사가 쉽사리 분양을 결정하지 못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낮은 분양가 때문에 공급 자체를 꺼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제재를 받는 분양가와 기대 수익의 차이를 메울 방안을 찾지 못한다면 사업주체나 건설사가 공급을 주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 견본주택에서 방문객들이 관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견본주택에 입장하기 위해 방문객들이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시 내 아파트 모습. 사진/뉴시스
 
김응열 기자 sealjjan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