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도심권 외에 ‘시민청’ 4곳 추가 조성
시민 소통·문화허브, 성북·송파·강서·금천구 권역별 확대
2019-12-23 15:01:36 2019-12-23 15:01:36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시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소통·문화·전시·커뮤니티 허브인 시민청이 도심권 외에도 권역별로 늘어난다. 서울시는 지난 2013년 서울시청 신청사 지하에 조성한 시민청에 이어 지역시민청을 골고루 조성해 부족한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시민들의 이용 접근성을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2018년 4월 개관한 삼각산시민청(동북권)에 이어 4곳을 추가 조성한다. 성북구(동북권), 송파구(동남권), 강서구(서남권), 금천구(서남권)로 대상 부지 선정을 마쳤다. 시민청은 도심권을 포함해 총 6개로 확대된다. 서북권은 자치구에서 추천한 후보지가 선정자문단의 심사 기준을 총족하지 못해 추후 공모를 통해 다시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각 대상지는 각 자치구별로 최적의 시민청 후보지 추천을 받고, 시민대표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자문단이 한 달 여의 심사와 숙고, 현장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11개 자치구에서 부지 면적 1000㎡ 이상 총 13곳을 접수했다.
 
권역별 시민청 4곳 건립 부지는 △성북구 하월곡동 거주자우선주차장 △송파구 문정컬쳐밸리 부지 △강서구 마곡지구 내 △금천구 모두의학교다. 동북권과 서남권에 시민청을 2곳 건립하는 것은 다른 권역에 비해 면적이 넓고 서울 인구의 31%가 각각 거주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성북구 부지는 구유지를 무상제공하며 월곡역 접근성이 뛰어나다. 송파구 부지는 문정역과 연결되며 마찬가지로 구유지를 무상제공한다. 강서구 부지는 마곡지구부터 방화뉴타운까지 이용인구가 많고 부지가 가장 넓어 시민청과 함께 다양한 복합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금천구 부지는 문화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조성하며 기존 학교 시설과 프로그램을 연계할 계획이다.
 
각 권역별 시민청의 규모, 소요 예산, 공간 구성, 건립 기간 등은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시는 내년 3월에 연구용역을 일제히 진행해 8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조성지별로 여건에 맞는 기본조성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투자심사와 예산반영 등을 거쳐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지역의 고유 특성과 요구를 공간 구성에 반영해 시민청 고유의 기본 취지와 조화된 지역 커뮤니티 공유공간을 조성한다. 또 지역 의견도 수렴해 시민이 원하는 주민참여형 지역특화 모델로 조성할 계획이다. 상대적으로 공간이 협소했던 삼각산시민청도 공간확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 중구 서울시민청에서 거동이 불편한 지체장애인들이 LG유플러스 AI 스피커로 장애인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겨레말큰사전 홍보관 개관식’ 참석자들이 홍보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시청 시민청 활짝라운지에서 열린 인터넷 전문은행 규제혁신 현장 간담회를 마친 후 행사 관계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