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9 국감)야 "재난 초동대처 능력 의구심"…소방청 "대응에서 예방으로"
2019-10-07 16:45:33 2019-10-07 16:45:33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7일 소방청 국감에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소방관 처우·초동대처 문제 등을 질타했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대형재난과 관련해 '예방하는 소방'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와 관련해 "지휘관과 소방관들의 화재 초동대처 능력에 대해 의구심이 든다"며 "실패한 화재에 대해 각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시 2층 여탕에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고도 제대로 된 지휘조차 하지 못하고 상황전파 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정 청장은 "제천 사태 이후 대응시스템이나 부족하고 미흡했던 점에 대해 제도적으로 보완하려 노력했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서울 동대문 제일평화시장에서 발생한 화재 당시 소방당국이 화재 대응단계를 미발령하고 '조기 완진'을 선언해 사고가 커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울시 조례에는 2개 이상의 소방서 대응이 필요한 경우 대응 2단계를 발령해야 한다. 그러나 제일평화시장 화재사고에서 실제 출동한 소방력과는 다르게 초기에 대응 2단계를 발령하지 않은 것은 현장지휘관 및 서울본부 상황실의 잘못된 판단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여당에선 소방관 처우 관리에 대한 지적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은 "특수건강진단상 관찰 소견이 있는 소방공무원이 67.4%로 일반인들보다 20.0% 가량 높다"며 "특수건강진단을 받는 데에만 집중해서 정밀진단에 소홀하다. 강제조항이 아니라 임의규정으로 돼 있다 보니 진단 예산 확보가 안 돼서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홍익표 의원은 소방관의 방화복과 헬멧에 대한 전문 세탁장비 구비의 미흡 문제를 짚었다.
 
앞서 정 청장은 인사말에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재난 안전기술 기반의 예방대책과 화재 전조 대비기능을 강화해 '대응하는 소방'에서 '예방하는 소방'으로 변화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형재난 대응에서는 시·도 경계를 벗어나 국가 단위의 소방력 운용체계를 정착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재난 약자·취약시설 안전관리 강화 방안도 차질없이 추진해나겠다고 밝혔다.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소방청 국정감사에서 정문호 소방청장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