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인문 통한 변화 모색”…문체부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착수
생활인문 68건, 사회변화 32건, 창의적 인문실험 100건 실행
입력 : 2019-07-19 14:42:27 수정 : 2019-07-19 14:42:27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청년들이 일상에서 갖는 인문 가치를 담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천해 지역과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지원 사업이 시행된다.
 
19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 이하 출판진흥원)과 함께 지원하는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활동 100건이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서울지역 공동 연수회.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올해로 2회째인 이번 사업은 지난 6, 3인 이상 청년모임 대상 공모(304건 신청)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생활인문 실험’ 68, ‘사회변화 실험’ 32건 등 총 100건을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활동으로 선정했다.
 
생활인문 실험 분야에선 가족 세대 이웃 간 인문을 매개로 교류하며 서로를 이해하는 인문소통실험 23일상에서 마주하는 인문주제를 인문기행, 독서?토론, 글쓰기, 책 제작, 요리 등 다양한 형식에 접목해 탐구하고 실천하는 일상인문실험 20문학 전시 연극 영화 음악 등 여러 예술 분야와 인문의 만남과 융합을 시도하는 인문예술실험 11청년들이 글쓰기, 인문 취재(인터뷰), 심리극 등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을 이해하며 삶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인문사색실험 14건 등 인문실험 68건을 수행한다.
 
사회변화 분야에선 대안가족 모습과 미래, 1인 가구와 인공지능 스피커 영향, 고령자의 디지털 격차, 시각장애인 오디오 콘텐츠 제작, 노숙자 인식 개선 등 다양한 사회적 주제에 대한 탐구와 실험적 해법을 강구하는 사회의제실험 14, 지역 도로명 주소 유래,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 발굴, 도시 쇠퇴 지역 지속 가능성 진단 등, 지역 역사, 문화 환경 등을 탐구하고 변화를 고민하는 지역변화실험 8청년 주거 취업 결혼 삶의 방식 등 청년이 함께 스스로의 문제를 고민하고 다독이는 청년문제실험 10건 등 인문실험 32건을 수행한다.
 
문체부는 지난 13(서울) 14(대전), 출판진흥원과 함께삼삼오오 인문실험에 선정된 100개 팀을 대상으로 사전 공동연수회(워크숍)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각 팀은 활동 계획을 공유하고 서로의 활동을 격려하며, 전문가단의 자문(컨설팅)을 통해 활동 내용을 구체화했다. 각 팀은 자문(컨설팅) 내용을 바탕으로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인문실험활동을 수행한다. 9월 중간 공동연수회, 11월 결과 공유회를 통해 인문실험 과정과 결과를 공유한다. 우수 활동에 대해서는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청년들이 생활 속에서 문제를 찾고 고민하고 실험적으로 해결해보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한편, 이를 통해 인문이 생활 속으로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재범 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재범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