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걷는 조사단, 뛰는 과거사위, 나는 수사단'
과거사위 발표 전 '김학의 봐주기 의혹' 강제수사…대검·서울중앙지검 등 압수수색
2019-05-30 17:18:43 2019-05-30 17:18:43
[뉴스토마토 최영지 기자] ‘김학의 게이트 사건’ 검찰 수사단이 과거 검찰의 부실수사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대검찰청 서버와 서울중앙지검을 압수수색한 것이 뒤늦게 확인됐다. 지난 29일 법무부 과거사위가 진상조사 결과에 대해 검찰의 부실수사를 지적하기 약 1주일 전의 강제수사다. 
 
수사단(단장 여환섭 검사장) 관계자는 30일 "지난주 초 대검찰청 등을 압수수색해 지난 2013년과 2014년 당시 김 전 차관 사건과 관련한 검찰 수사팀의 컴퓨터와 관련 기록 등이 담긴 서버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과거 1,2차 수사과정에 대한 확인작업을 했고 여러군데 압수색색을 진행했다”며 “대검 압수수색도 확인작업의 일환이었고 관련 인물들의 진술을 확보한 상태”라고도 밝혔다.
 
수사단은 수사 권고안대로 지난 주 김 전 차관에 이어 윤중천씨가 구속된 후 본격적으로 경찰수사 외압과 검찰부실수사에 대해 수사를 이어나가고 있다. 당시 검찰 수사에 참여했던 검사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3월 법무부 과거사위원회는 당시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에 대한 외압 의혹을 수사할 것을 권고했다. 김 전 과거 검찰의 부실수사와 청와대의 외압 행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과거사위는 김 전 차관이 윤씨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에 대해 관련 진술을 토대로 범죄혐의가 있다고 판단해 수사를 권고했다. 
 
이에 더해 당시 김 전 차관이 차관에 임명되는 과정에서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이 사건을 내사하던 경찰에 대해 수사를 방해한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가 필요하다고 권고한 바 있다.
 
수사단은 검찰부실수사와 더불어 수사개입 및 외압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곽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에 대한 소환은 이뤄지지 않았다. 
 
수사단은 또 과거사위의 과거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윤갑근 전 전 고검장 등 검찰 고위직에 대한 수사 촉구에 대해선 대검의 판단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과거사위는 29일 1차 수사 당시 검찰이 한 전 총장 등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내부자 감싸기라고 지적했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폭행,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규명할 수사단 여환섭 단장이 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수사 방향 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조종태(오른쪽) 수사단 부단장. 사진/뉴시스
 
최영지 기자 yj11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