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4당 패스트트랙, 정계개편 불쏘시개로
바른당 분열 따른 이합집산 예상…보수통합·제3지대론 이어 자강론 가능성도
2019-04-25 19:00:00 2019-04-25 19:00:0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제 개편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펼쳐질 정계개편의 불쏘시개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패스트트랙 후폭풍으로 사실상 분당 위기에 놓인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합종연횡이 정치권 지각변동의 핵이 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바른당에 따르면 당의 분열은 한층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옛 국민의당 출신으로 '막말 논란' 등을 일으키며 사실상 개별행동을 해왔던 이언주 의원은 지난 23일 탈당을 전격 선언했고, 같은 날 유승민 전 대표는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 동지들과 함께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며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정운천 의원도 이탈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어 연쇄 탈당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재 바른당은 크게는 국민의당계와 바른정당계로 나뉘어 있으며, 세부적으로 국민의당 출신 호남계와 안철수계, 바른정당 출신 유승민계 등 3개 계파로 갈린 상태다.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국민의당계와 바른정당계가 이념과 정책 노선이 달라 총선을 앞두고 헤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이야기가 적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총선이 불과 1년 앞으로 다가온 만큼 결국 각각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정계개편은 바른당을 '중간지대'로 활용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당내 옛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과 자유한국당의 '보수통합론', 호남계 의원들과 민주평화당의 '제3지대론'이 유력한 시나리오로 거론된다. 보수통합론의 경우 이번 패스트트랙 추진 때부터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에게 한국당으로 복당하는 명분을 줬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당에서도 패스트트랙 저지 전선을 형성하고 이를 보수 연대·통합의 고리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선 바른정당계를 포함한 '대거 탈당'이 당장 이뤄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단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손학규 대표 퇴진 주장에 힘을 싣는 한편 6월로 예정된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서 당선되는 방식으로 당권 확보를 위한 전면전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많다. 최근 사보임 논란 과정에서 안철수 전 대표 측 일부 의원들이 바른정당계를 지원한 만큼 승산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 경우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가 앞에 나서며 바른당의 자강론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제3지대론의 경우 바른당 호남계와 평화당이 손을 잡는 '중도 빅텐트론'까지 나오고 있지만 양당 모두 통합에 찬성하는 상대당 소속 의원들이 자기 당으로 넘어오기를 기대하고 있어 현실화할지 불투명하다. 정계개편 논의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상대적으로 역할이 작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의 경우 의석수를 과반 이상으로 크게 늘리지 않는 한 정계개편에 적극적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 등이 25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기 위해 문 의장이 입원해 있는 병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