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수소경제 사전타당성 착수…실증단지 구축 속도
산업부, 과제 지원계획 공고…2022년까지 수소도시 3곳 조성
2019-03-26 15:21:00 2019-03-26 16:47:59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정부가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에 '수소융합실증단지'를 세우기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 정부가 올해 1월에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행을 위한 선행 조치로 수소경제 산업 육성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17일 울산 남구 울산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 앞서 수소경제 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정부는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지역에 특화된 수소융합실증단지 구축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사진/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수소융복합단지실증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지역에 특화된 수소융합단지 구축을 위한 기획과 사전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다양한 지역 후보지 검토를 위해 총 5억원의 예산 범위 내에서 복수 과제를 지원한다.
 
수소융합실증단지는 수소산업과 관련 △부품·소재 개발 △제품 테스트 △기술개발 △인증·표준 등을 지원하는 기업·연구소·학교 등의 기관이 협력하는 단지를 일컫는다.
 
우선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 지역과 기타 에너지산업과의 융합 효과가 큰 지역을 실증단지 후보로 선정한다. 이후 성장잠재력과 집적·융합 효과,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차별화된 수소융합단지를 설계하고 타당성을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신규 과제를 통해 지역 인프라를 고려한 특화된 단지 모델을 구상하고, 우수한 기획안과 지역을 선정해 향후 국가 수소융합실증단지 구축에 활용할 방침이다.
 
신규과제 수행기관 선정 시, 기존에 개념평가와 사업계획서 평가에 2~3개월이 소요됐던 것을 개념평가를 생략해 45일로 단축해 평가절차 간소화한다. 또 신속한 과제비 집행 등의 조치를 통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2021년까지 수소 산업 전반의 기술개발 및 대규모 실증 시험공간 기능을 하는 '수소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아울러 2022년까지 신도시·혁신도시 등 수소 활용 선도지역을 대상으로 ‘수소도시’ 시범도시 3곳을 구축하기로 했다.
 
2019년 수소융복합단지실증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은 산업부 홈페이지를 통해 27일부터 공고하며 4월25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접수를 진행한다. 
 
세종=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