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북, 남북연락사무소서 철수…"조속 복귀 희망, 우리 인원 정상근무"(종합)
2019-03-22 17:49:43 2019-03-22 17:49:43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4·27 판문점선언을 토대로 지난해 9월 설치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근무 중이던 북측 인원들이 22일 '상부지시'를 이유로 철수했다. 우리 정부는 남북연락사무소가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남북연락사무소 우리 측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22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북측은 오늘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하고 철수했다”고 밝혔다. 천 차관에 따르면 북측은 우리 측 인원들의 연락사무소 잔류 여부는 상관하지 않겠으며, 기타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언급했다. 천 차관은 “정부는 북측의 이번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조속히 복귀해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북측이 남북연락사무소에서 돌연 철수한 정확한 의도가 파악되지 않는 가운데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우리(정부)에 대한 섭섭함이나 불만을 넘어 역할의 불필요, 또는 무의미하다는 것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후 미국 고위당국자들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요구하고 ‘빅딜’ 요구를 지속하는 가운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 정부에 대한 불만을 남북연락사무소 철수를 통해 표시했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북한 당국의 ‘새로운 길’ 발표가 임박한 신호일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북한 당국이 공동연락사무소를 폐쇄하거나 우리 측 인원의 철수까지 요구하지 않은 만큼 이제라도 적극적인 상황관리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기획본부장은 “한국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대미 설득을 압박하기 위해 북측 인원 철수를 결정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지난해 5월26일처럼 당장 주말에라도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약식 정상회담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취할 모든 비핵화 조치와 북한이 미국에게 요구 중인 상응조치를 모두 협상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북미 양국이 ‘담대한 빅딜’을 추구하도록 김 위원장을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도 북측 인원들이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한 정확한 의도를 파악해가며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천 차관은 “(4·27 판문점 선언) 합의 파기라고까지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연락사무소 채널 외에 군을 통한 채널 등이 현재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기에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원인을) 파악하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북측이 우리 측 인원들의 철수까지 요구하지 않은 만큼 공동연락사무소 근무도 정상대로 하겠다는 방침이다. 천 차관은 “북측의 통보가 있었기 때문에 평소보다는 조금 더 증원해서 연락사무소에서 주말 근무를 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오늘 기준 연락사무소와 지원시설에 총 69명이 체류 중이며 주말 동안에는 연락사무소 9명, 지원시설 16명 등 25명이 개성에서 근무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말동안 우리 측에 머물던 근무 인력들은 월요일 업무시간에 맞춰 다시 개성으로 출경한다는 것이다. 
 
다만 이날 북측의 공동연락사무소 철수로 이산가족 화상상봉 준비를 비롯한 각종 남북교류협력 사업은 한동안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북측 인원 철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