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9)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AR 내비 세계최초 탑재
입력 : 2019-01-09 08:00:00 수정 : 2019-01-09 08:41:02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이 세계 최초로 탑재된다. 
 
현대·기아자동차는 8일(현지시간) CES 2019 기간 중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Wayray) 전시관에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이 적용된 G80가 전시된다고 밝혔다. 
 
웨이레이는 홀로그램 AR 분야 세계 최초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로 현대차는 지난해 9월 이 기업에 전략적 투자를 한 바 있다. G80에 탑재된 홀로그램 AR는 ▲길안내 ▲목적지점 표시 ▲현재 속도 등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도 ▲차선이탈 경고 ▲앞차 충돌위험 경고 등 ADAS 기능들도 포함된다.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운전자의 시야각에 맞춰 실도로 위에 입체 영상이 보여져 보다 정확한 운행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다.
 
운전자는 3D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도 생생한 홀로그램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AR 기술을 통해 차량 속도에 맞춰 이동 방향을 정밀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전면 유리창에 도로정보가 표시돼 운전자가 전방만 주시하면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게 해준다.
 
이번 CES에서 제네시스 G80에 세계 최초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탑재된 모습이 공개됐다. 사진/현대차
 
또한 기존 헤드업디스플레이(HUD)는 차량 데쉬보드 위에 설치된 액정화면(LCD)을 통해 반사된 영상을 간접적으로 보여 준다. 반면, 차량용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전면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화면 유리창 전체에 영상을 표시할 수 있을 정도로 크기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다.
 
이번에 G80에 적용된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 기술은 전면 유리에 가로 310mm, 세로 130mm 크기로 투영되지만, 실제 운전자 눈에는 가로 3150mm, 세로 1310mm로 보이게 된다.
 
한편, 이번 협업은 웨이레이의 독보적인 홀로그램 AR 시스템이 기존 양산차에 탑재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현대·기아차는 웨이레이의 부품이 차량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전면 유리창 설계 조건에 맞게 홀로그램 HUD 표시 시스템을 새롭게 설계했다. 아울러 홀로그램 영상이 운전자의 시야에 최적화돼 표시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진행했다.
 
양사는 우리나라에서 장시간 실도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시스템 오류 없이 홀로그램 AR 기술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지속 검증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사람 및 사물, 버스나 자전거 전용도로, 건널목 등 홀로그램 AR로 표시할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후측방 경고시스템, 고속도로주행보조(HADA) 등 고도화된 ADAS 기능들도 대거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V2X(Vehicle to Everything)와 커넥티비티 기능을 접목시켜 신호등, 주변 차량 정보뿐 아니라 도로정보, 주변정보, 날씨 등 유용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2020년 이후 웨이레이와 협업해 개발한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을 양산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 기술이 양산되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만족도를 제고하는 것은 물론 첨단 기술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탈리 포노마레프(Vitaly Ponomarev) 웨이레이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또 다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홀로그램과 AR 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현대·기아차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중심의 기술 혁신을 추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작동되고 있는 기상 이미지. 사진/현대차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재홍

경제와 문화가 접목된 알기쉬운 기사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