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정은 연내 서울답방 '불투명'…경호·북미대화 감안 내년 초 유력
김정일 7주기 등 북 일정 촉박…청 "현재까지 확정된 사실 없어"
2018-12-10 17:11:43 2018-12-10 17:11:5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올해 안에는 힘들어지는 분위기다. 청와대의 기다림 속에도 북한이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경호준비 등 실무적인 문제와 북미대화 교착 상황 등을 감안, 내년 초로 미뤄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준형 한동대 교수는 10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김 위원장 답방 관련) 기류가 변한듯 하다”며 “문 대통령이 지난번 평양에 갔던 것과 같은, 2박3일 공식 일정의 (연내) 방문은 힘들어진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 내에서도 비슷한 의견이 나온다. 김 위원장 답방시기에 대한 설왕설래가 오가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9일 “정부는 서울 정상회담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준비해왔다”면서도 “현재로서는 확정된 사실이 없으며, 우리로서는 서두르거나 재촉할 의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얼마 전까지 “(올해 내) 답방 가능성이 있다”(조명균 통일부 장관)는 말이 나왔던 것에서 한발짝 물러서는 모양새다.
 
김 위원장의 연내답방을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비핵화와 보상조치를 놓고 이뤄지는 북미 대화가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데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4월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기존 핵·경제 병진노선을 버리고 경제건설 총력집중을 새로운 노선으로 채택했다. 대내 선전효과를 위해서는 적어도 미국으로부터 제재 완화 조치 정도는 받아야 방남 결심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최고지도자의 방남을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가교’ 정도의 카드로는 쓸 수 없다는 것이 북한의 고민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도 당초 김 위원장 연내 답방 후 2차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그림을 그려왔지만 북미 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지며 계획이 다소 어그러진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 내부사정도 북미대화가 쉽사리 나아가지 못하는데 한 몫 한다. 미 행정부 내 비핵화 입장 정리가 늦어지는 상황에서 ‘무정치의 계절’인 연말이 가까워졌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비서실장 인선 등에 관심을 쏟으면서 북한문제가 우선순위에서 멀어진 측면도 있다.
 
연말까지 20여 일의 시간이 남아있지만 북한 사정도 여의치 않다는 지적이다. 오는 17일은 김 위원장 선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7주기이며, 21일부터는 내년 계획을 세우는 총화에 돌입한다. 김 위원장이 내년도 국정운영 계획을 밝히는 신년사 준비도 해야한다. 북한의 답변이 오더라도 경호준비 등에 최소 열흘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연내 답방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청와대는 김 위원장 방남 관련 구체적인 일정·절차 논의를 계속할 방침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주한공관대사 대상 정책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