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평양 정상회담)문 대통령 "이번 방북으로 북미대화 재개만 되도 큰 의미"
"남북 자주 만나는 것 중요…언제든 만나는 관계로 넘어가고 있어"
2018-09-18 09:42:01 2018-09-18 09:42:0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이번 방북으로 북미대화 재개되기만 하면 그것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방북을 위해 청와대를 나서면서 “남북이 자주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정례화를 넘어 필요할 때 언제든 만나는 관계로 넘어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수석은 “대통령의 말씀처럼 우리는 전쟁 공포의 일상화에서 평화의 제도화로 전환하고 있다”며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은 평화다. 불가역적이고 항구적인 평화”라며 “더 이상 새로운 선언이나 합의를 더하는 것이 아니라 합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를 향해서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순안공항에서 북측이 준비한 환영행사에 참석한 뒤 평양시 대성구 소재 백화원 영빈관으로 이동한다. 이 과정은 모두 생중계 된다. 이후 문 대통령은 별도의 오찬을 한 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평양에서의 첫 정상회담에 들어간다.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하는 동안 김정숙 여사 일행은 대동강 구역 소재 북한 최대 어린이 종합병원인 옥류아동병원을 방문하고 대동강 구역에 소재한 북한 작곡가 김원균의 이름을 딴 김원균명칭 음악종합대학을 참관한다.
 
특별 수행원들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만나고, 경제인들은 리용남 내각 부총리와 만나 대화할 예정이다. 다른 수행원들도 각각 북측의 파트너들을 만나 대화의 시간 가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평양으로 향하기 위해 관저를 나서다 직원들의 환송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