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 난소암에서 병용임상효능 확인"
2018-09-06 15:26:34 2018-09-06 15:26:34
[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에이치엘비(028300)는 자회사 LSKB를 통해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의 병용요법을 통해 난소암에서 우수한 효능을 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해당 논문은 국제학술지 '랜셋 온콜리지(Lancet oncology)'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35명의 백금 저항성 및 불응성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임상시험은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2 (VEGFR-2) 저해제인 리보세라닙과 국소이성질화효소 (Topoisomerase) 저해제 '에토포시드'(Etoposide)의 병용임상의 형태로 진행됐다.
 
두 항암제 모두 경구용으로 관리 및 복용이 편리해 다른 항암제들처럼 입원이 아닌 병원방문 처방을 통해 복용했다. 질병의 진행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3주에 1회 병원을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결과, 환자의 삶의 질 개선효과를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에토포시드의 단독 요법에서 객관적 반응률이 27% 였던 것을 감안했을 때 리보세라닙의 우수한 병용임상효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병용임상시험에 따르면 부분관해(PR, Partial Response)는 54%, 안정병변(SD, Stable Disease)는 31%로 총 85%의 질병조절율을 확인했다. 객관적 반응률(ORR, Overall Response Rate)은 54%, 무진행생존기간(mPFS, Median Progress-Free Survival)은 8.1개월에 달했다.
 
이 결과는 아바스틴의 난소암 건강보험적용의 근거가 된 'AURELIA (Avastin Use in Platinum-Resistant Epithelial Ovarian Cancer)' 연구와 비교해보면 개선된 유효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
 
AURELIA 연구는 재발성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아바스틴 + 항암화학요법 병용 투여군과 항암 화학요법 단독 투여군을 비교, 객관적 반응률 27.3% (단독투여 11.8%), 무진행생존기간이 6.7개월(단독투여 3.4개월)으로 나타났다.
 
리보세라닙과 에토포시드의 병용임상시험은 이 결과를 상회하는 수치로, 환자의 생존기간을 크게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병용 임상에서는 3차 이상의 표준치료에 실패한 환자의 비율이 77%에 달했음에도 위와 같은 임상시험 결과를 얻었으며, VEGFR-2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리보세라닙이 단클론항체 (monoclonal antibody)를 기전으로 하는 아바스틴 대비, 장 천공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아 심각한 장 합병증을 유발할 확률이 적다는 것도 확인했다.
 
LSKB 박철희박사는 "이번에 발표된 임상결과는 항암치료를 병원에 입원하지 않고, 심리적으로 편안한 가정 내에서 진행하게 되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여줌과 동시에 기존 치료법 대비 우수한 임상효과를 확인, 리보세라닙의 효과를 확인한 임상시험결과"라며 "LSKB도 난소암 임상을 준비중이며, 내년 상반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