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정청 "소득주도성장 보완책 마련하고 속도 높일 것"
문 대통령 "문재인정부는 민주당정부, 한시도 잊은 적 없어"
2018-09-01 16:12:27 2018-09-01 16:12:27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정부 출범 후 첫 당정청 전원회의를 열고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마련하면서 경제정책의 속도를 더욱 높여가기로 뜻을 모았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하고 “당정청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3대 경제정책 축이 사람중심 경제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홍 대변인은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는 과정이기에 그에 따른 시간이 필요하고, 고통이 수반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당정청은 이런 고통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마련하면서 소득주도성장 관련 경제정책의 속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당정청은 9월 정기국회를 맞이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예산과 법안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남북 경제협력을 위해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하고,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강력히 뒷받침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당정청 공동운명체, 책임공동체 인식 공유 ▲여야 상시소통과 생산적인 협치 지원 ▲정책과 입법 홍보 강화 등에 뜻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문재인정부는 민주당정부라는 사실을 한시도 잊은 적 없다”며 당정청 ‘운명공동체’를 거듭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앞으로 당정청 소통, 이런 것들을 정례화 해 (소통) 강화하는 쪽으로 힘을 실어주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정권 출범 후 첫 당정청 전원회의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과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한 각 부처 장관과 장관급 인사들, 임종석 비서실장 등 청와대 핵심참모진들이 총출동했다. 교체가 확정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등도 참석했다.
 
회의 발제는 홍영표 원내대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각각 맡아 진행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생·경제·평화 국회 추진 전략’, 김 부총리는 ‘향후 경제 운영 방향’, 정 실장은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방향’ 등을 주제로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를 마친 후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