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송영무 "기무사 인적쇄신 단행할 것, 법·제도 정비도"
2018-08-04 18:09:12 2018-08-04 18:09:12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4일 국군기무사령부 인적쇄신과 법·제도적 정비에 나설 것임을 재차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현재의 기무사를 ‘해편’해 과거와 역사적으로 단절된 새로운 사령부를 창설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송 장관은 이날 경기 과천 기무사 청사에서 열린 남영신 신임 기무사령관 취임식 훈시를 통해 “기무사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폐쇄적인 인사관리 제도를 개선할 것이며 인적쇄신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적·제도적 정비를 통해 기무사가 정상적인 방법과 절차대로 보안과 방첩임무에 집중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장관은 “기무사의 정치개입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민간인 사찰을 범죄행위로 규정해 철저히 금지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기무사 요원들의 특권의식을 내려놓도록 할 것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송 장관은 “이제 국민을 위한 기무사로 거듭나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여러분을 마주하고 있다. 여러분들의 심정을 완벽히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같은 동료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해주기 바란다”며 향후 개혁과정에서의 협조도 당부했다.
 
남 사령관도 훈시를 통해 “대통령의 통수이념, 장관의 지휘의도를 받들어 시대가 요구하는 개혁 임무완수에 신명을 바칠 것을 굳게 다짐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즉시 창설준비단을 편성해 새로운 사령부의 근간이 될 법령정비와 함께 조직전문성 강화 및 슬림화, 임무 재조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등 부대 조기정상화와 안정화에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왼쪽)이 4일 경기 과천 국군기무사령부에서 열린 남영신 기무사령관 취임식에서 남 사령관에게 부대기를 건네주고 있다. 사진/국방부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