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미일 외교장관 "대북제재, 완전한 비핵화까지 유지"
"한미 군사훈련 유예, 북 비핵화 브로세스 촉구 위한 것"
2018-07-08 15:18:06 2018-07-08 15:18:06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한미일 3국 외교장관은 8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미 을지프리덤가디언(UFG)·해병대 연합훈련 등을 유예한 것을 두고도 북한의 신속한 비핵화 프로세스를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 외무상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강 장관은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유엔) 안보리 제재는 3국 사이에서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우리는 확신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완전한 비핵화의 의미에 대해서는 “완전하게 핵무기 시설, 공장을 모두 폐기하는 것이며 전부터 계속 얘기해왔다”며 “이를 실현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연이은 연합훈련 유예 등으로 일각에서 한미동맹 악화 우려를 제기하는데 대해서도 강 장관은 “한미 동맹관계는 공고하며 강하다”며 “비핵화 프로세스에 있어서도 (양국 관계의) 강함은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양국(한미)은 확실한 코디네이션(연합)을 통해 모든 문제에 대해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양국은 앞으로도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영구적인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도 지난 6~7일 북미 고위급회담에서 비핵화 관련 어느 정도 진전을 이뤘다면서도 최종적인 비핵화까지는 대북제재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일 동맹국들의 최종 목표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라며 “북한이 약속을 이행한다면 번영과 존경심을 얻을 것이다. 그러려면 완전한 비핵화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북한이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 측이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비핵화 요구만을 들고 나왔다’고 비판한데 대해 “우리 요구가 강도 같은 것이면 전 세계가 강도”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부터)이 8일 도쿄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