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트럼프의 북미회담', 의회도 지지…18년 전 클린턴과 사뭇 달라
2000년에도 회담 성사 직전까지…당시 민주당 대선 패배로 무산
2018-05-13 13:39:51 2018-05-13 16:48:35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내달 12일 있을 북미 정상회담은 사성 처음이지만, 2000년에도 비슷한 시도가 있었다. 당시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간 정상회담은 성사 직전까지 갔다.  
 
김대중정부의 햇볕정책에 힘입어 그해 6월 남북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이산가족 상봉, 시드니 올림픽 남북 선수단 공동입장 등이 이어졌다. 10월에는 김 위원장이 북한 군부의 2인자였던 조명록 차수를 미국에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매들린 올브라이트 당시 미 국무장관은 회고록 ‘마담 세크리터리’에서 “북한 대표단이 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예기치 못했던 건설적인 제안을 들고 왔다”고 설명했다. 양측은 상호 적대정책 배제와 무력 불사용 등의 내용이 포함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같은 달 23일 방북한 올브라이트 장관은 김 위원장을 만나 ‘사정거리 500km 이상의 미사일을 추가로 개발·생산하지 않음’, ‘미국은 북에 일정액 상당의 식량 등 현물로 보상’ 등에 합의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 김대중 대통령은 클린턴 대통령의 방북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클린턴 대통령도 긍정적으로 검토했지만, 다음 달 실시된 미 대선에서 공화당 소속 조지 w. 부시가 당선되면서 무위에 그쳤다.
 
클린턴 대통령은 퇴임 후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시간이 부족했음을 토로한 바 있다. 웬디 셔먼 당시 대북정책조정관도 “조명록 특사의 방미가 한 달만 앞당겨졌어도 역사는 달라질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임동원 당시 국가정보원장은 책 ‘피스메이커’에서 “클린턴 대통령이 ‘중동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사이에 벌어진 폭력사태 중재에 나서게 되어 방북 일정을 잡기가 어려웠다’고 설명했다”고 기술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임기 초에 회담이 잡히면서 전망이 밝다. 향후 2년 7개월의 임기가 남아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특유의 ‘탑다운’ 리더십을 통해 정상회담을 성사시켰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오는 11월 중간선거 승리 도구로 활용하려는 복안을 갖고 있어 최대한 성과를 내려할 가능성이 크다.
 
미 의회 분위기도 당시와 차이를 보인다. 부시 대통령 당선 당시 다수 의석을 보유한 공화당은 “민감한 문제를 임기 말에 서둘러서는 안 된다”며 클린턴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반대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미 하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기울이는 외교적 노력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초당적 결의안을 발의하는 등 정가에서도 크게 환영하고 있다. 북 체제보장의 핵심인 북미 수교 권한을 미 의회가 갖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2000년 10월23일 매들린 올브라이트 미 국무장관(왼쪽)이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