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발트3국 방한, 중요한 전기"…한-리투아니아 정상회담
"한국은 임정수립 100주년, 리투아니아는 독립 100주년…친근감 느껴"
2018-02-07 19:57:21 2018-02-07 19:57:21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관계 발전 방향과 대북 정책 공조 방안 등에 의견을 교환했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등 발트 3국 정상들이 모두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해 방한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이번 3국 정상의 방한이 한-발트 3국 간 관계 발전을 위해서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며 정상회담 결과를 전했다.
 
고 부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에게 “리투아니아 역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일 뿐 아니라 처음으로 연임에 성공한 대통령”이라며 리투아니아의 민주주의 발전과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을 높게 평가했다.
 
이어 “한국은 내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고, 리투아니아는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인 2월16일 독립 100주년을 맞이한다”며 “서로 비슷한 역사적 경험을 공유하는 것 같아 친근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에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세 번째 한국을 방문하게 되었다”며 “2014년에는 한국 기업이 건조한 LNG 저장선 명명식에 참석했는데, 그로 인해 리투아니아에 에너지 자립이 시작돼 한-리투아니아 관계가 발전됐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유럽연합(EU)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주요 회원국인 리투아니아가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을 적극 지지해 주고 있는 데 대해 사의를 표했고, 이번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간 대화와 화해의 분위기가 지속될 수 있도록 지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평화를 이어가려는 한국 정부의 의지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상회담에는 리투아니아 측에서 이나 마르치울리오니테 주한대사, 루타 카츠쿠테 대통령 체육문화 수석자문관, 리우다스 자카레비치우스 대통령 언론자문관 등이 배석했고, 우리 측에서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남관표 국가안보안보실 2차장, 신재현 외교정책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을 위해 방한한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