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머리 감독 인기최고"…웃음꽃 핀 한국·캐나다 정상회담
평창 성공 및 북핵공조, 양국 경제 협력 심화 방안 등 논의
2018-02-07 15:39:03 2018-02-07 15:39:03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한 쥴리 파이예트 캐나다 총독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지속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캐나다 출신의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감독 사라 머리 감독을 화제로 이야기꽃을 피웠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파이예트 총독과 만나 “캐나다는 동계스포츠에서 아주 강국 중의 강국”이라며 “이번에 평창올림픽에서 좋은 성적 거두기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이어 “한국에서도 올림픽 사상 최초로 남북 단일팀을 이끄는 여자 아이스하키팀 감독이 사라 머리 감독”이라며 “캐나다 출신이다. 한국에서 지금 인기가 최고”라고 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 크게 미소 지은 파이예트 총독은 “한국의 선수들, 대표단도 좋은 성적을 기원한다. 올림픽에서 최상의 결과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한국 아이스하키가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은데, 여자 아이스하키팀 뿐 아니라 남자 아이스하키팀 코치도 캐나다 사람”이라고 화답해 문 대통령의 감탄사를 끌어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해 조성되고 있는 남북대화, 평화무드가 평창올림픽 이후까지 지속돼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또 북핵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길 기대한다”며 “지금까지 캐나다에서 북핵문제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지지해 주신데 감사드리고 지금의 대화 분위기가 지속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파이예트 총독도 “한국과 캐나다 사이의 오랜 시간에 걸친 우정과 지금까지 진행돼 온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특히 지난 3년간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고, 이것을 통해 앞으로 더욱 전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은 “양 정상은 2014년 9월 전략적 동반자관계(Strategic Partnership) 수립 이후 FTA, 과학기술혁신협력협정 등 제도적인 틀을 바탕으로 통상과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심화시켜 나가고 있음을 평가했다”며 “이를 토대로 양국 간 협력을 보다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회담 결과를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쥴리 파이예트 캐나다 총독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